SK디앤디, “공간 개발 사업자로 도약…2026년 매출 2조 달성”

부동산 입력 2022-07-21 12:58:34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SK디앤디]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SK디앤디(SK D&D)가  부동산 디벨로퍼 넘어, 솔루션 기반 운영·서비스를 포함한 ‘공간’ 디벨로퍼로 한 단계 진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K디앤디는 21일, 2026년까지의 사업 전략과 비전을 담은 중장기 사업전략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크게 부동산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한 ‘SK D&D 3.0’과 에너지 사업 중장기 계획을 담은 ‘친환경 에너지 스토리’로 구성됐다.


먼저, SK디앤디는 ‘SK D&D 3.0’을 통해, 업무 공간과 주거 공간을 중심으로 한 ‘공간 개발 사업자(Space Developer)’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새로운 사회 변화 및 지속 가능성을 반영한 개발·투자·운영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데이터 및 AI 기반 공간 서비스(Space-As-a-Service, SaaS) 솔루션 개발 ▲건강한 도시재생 및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연결 및 ESG 사업 모델 구축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공간 개발 파트너이자, 더 나은 생활을 위한 리빙 솔루션 파트너를 지향한다는 내용이다.


김도현 SK디앤디 대표이사는 “물리적 자산만을 의미하는 ‘부동산’을 넘어, 해당 자산에서 일어나는 부동산 금융, 운영, 서비스, 컨텐츠까지 포괄한 ‘공간’ 디벨로퍼로서의 도약을 의미한다”며, “공급자 중심의 개발이 아닌, 솔루션을 활용해 수요자 관점의 지속 가능한 주거, 업무 공간으로 개발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업무 공간에서는 향후 복합개발 사업, 도시재생 프로젝트 등 상품군을 더욱 확장하고, 사용자 경험 위주의 IT 기반 운영 솔루션을 도입한다.

SK디앤디 중장기 사업전략.

‘SK D&D 3.0’의 또 다른 한 축은 ‘공간 솔루션(Beyond Space Solution)’ 개발이다. ▲개발 및 설계, ▲시공과 공급, ▲거래 및 운영, ▲서비스 및 컨텐츠 등 공간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통합 플랫폼 구축을 구상하고 있다. 그 첫 단계로 주거 상품에 솔루션을 도입, 이후 업무 공간 사용자 대상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나아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O2O 등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확장할 예정이다. SK디앤디는 이를 위해 올해 초, 메타스페이스(Meta-space) 본부와 공간 크리에이티브 조직을 신설한 바 있다.


에너지 사업 역시 발전 자원 개발을 넘어 운영과 플랫폼을 통한 전력중개 시장으로 확장해 간다. 전력중개 시장 개방 이후 본격적인 VPP 플랫폼 사업자로서 거듭나기 위해, 솔루션 파트너들과 함께 분산 자원의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통합 플랫폼) 사업을 전개한다. 이를 통해 자원 확보는 물론, 발전량 예측, 계통 대응 등 전력 수급 안정화 서비스 제공 및 발전 자원 운영 및 관리 역량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SK디앤디는 이 같은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공간 개발에서는 총 개발 면적 300만㎡, 디앤디인베스트먼트 운용자산규모(AUM) 10.8조원, 솔루션 이용자 수 360만 명(MAU), 500개 이상의 파트너십 달성, 그리고 3,000MW 규모의 신재생 에너지 개발을 통해, 전사 매출액 2조원 이상, 순이익 2,000억원 이상을 목표로 했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