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 "금융시장 안정 최우선…취약계층 지원"

금융 입력 2022-07-11 14:49:02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이 11일 금융시장 불안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금융시장 안정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린 제9대 금융위원장 취임사에서 "현재 우리 국민은 금융과 금융위원회에 어떤 역할을 기대하고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봤다"며 "첫째는 무엇보다 금융시장 안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상되는 상황에 따른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 및 정책 대안들을 재정비하고 있고 향후 필요 시 새로운 정책들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금융감독원과의 협력도 강조했다.


그는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회사 건전성을 두텁게 관리해 위기 상황에서도 금융권이 흔들리지 않고 필요한 부문에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수행하는 안정판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물가 및 금리 상승기를 맞아 취약 부문에 대한 금융 부문의 '포용성'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금리 상승, 자산 가격 하락 및 고물가 추세는 민생경제, 특히 서민·소상공인·청년층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다"며 "금융당국도 취약계층이 어려운 고비를 잘 극복해 갈 수 있도록, 필요한 금융지원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새 출발기금 등 취약층 지원 추가경정예산 사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취약계층 금융애로 대응 TF를 통해 현장 목소리를 세심하게 듣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취약층 지원 관련 금융회사의 역할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취약층 지원 관련 관치금융 등 논란이 많다"며 "취약층 어려움에 대한 관심과 배려 없이 한국경제와 금융산업이 과연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을까 고민해본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회사 경영진들은 수익을 창출하고 건전성을 유지하는 게 최우선 임무라고 생각하지만 그 와중에 우리 경제 내 취약계층의 어려움에도 세심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실물경제의 지속 성장을 뒷받침을 할 수 있도록 금융권 내 안정적인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과 경제안보 등에 필요한 미래핵심 분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에 기인한 고위험 분야에 대해 정책금융이 시장보완자로서 충분히 자금을 공급하며 시중자금을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전문가 그룹 및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가며 문제를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yund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