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유·무인 드론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사업 주관기관 선정

전국 입력 2022-07-08 14:53:56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2024년까지 중대형 미래항공기술센터 구축

미래항공기술센터 조감도. [사진=KTL]

[진주=이은상기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산업통상자원부특수목적 유·무인 드론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사업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드론산업은 항공, 정보통신(ICT), 소프트웨어(SW), 센서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세계 드론시장은 연평균 13.8% 성장해 2025년에는 42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최근 드론은 단순 촬영을 넘어 군사, 재난, 의료, 화물 등 다양하고 복잡한 임무 수행을 위해 대형·고중량화 되면서 안전성과 성능 확보를 위한 시험인증 인프라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우리 정부는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드론산업 육성과 드론시장 경쟁력 강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세계 드론시장 7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 일환으로 KTL을 특수목적 유·무인 드론의 성능과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반 구축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지정해 드론 상용화를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

 

KTL은 드론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는 강원도·원주시와 함께 중·대형급 드론 시험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드론분야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총 사업비 290억원(국비 105억원, 지방비 185억원)을 투입해 원주시 부론 일반산업단지내 5555규모의 미래항공기술센터를 2024년까지 구축한다.

 

센터내 이동형 소음평가 시스템 비행조종안정성 평가 시스템 강우, 강설 환경에 대한 내환경성 시험과 결빙에 대한 시험평가가 가능한 복합환경챔버 등 중·대형급 유·무인 드론 전기체 수준을 시험할 수 있는 첨단 설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드론의 부품 개발부터 양산 단계까지 시험 서비스와 전문 기술 컨설팅을 제공해 핵심기술·부품 국산화 등 국내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강원도경제진흥원과 강릉원주대 산학협력단과 함께 지역내 기업, 대학, 연구소와 함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항공분야 전문기술 인력양성을 주도해 국내 항공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계획이다.

 

나아가 미래항공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등 미래비행체에 대한 시험·성능평가 기준을 마련해 국내 항공기업의 미래 신시장 선점과 성장동력 확보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KTL 박정원 부원장은 "이번 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특수목적 유·무인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등에 대한 시험 인프라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미래비행체 산업 활성화의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겠다"KTL은 항공전자기, 항공보안, 우주부품, 국방신뢰성, 전기전자, 소재·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 역량을 활용해 국내 드론산업 육성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선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