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소식] 세계코리아포럼 성료…“하와이 한인 1세대 삶 재조명”

탐사 입력 2022-07-08 16:26:17 김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국제코리아재단이 지난달 29일부터 양일 간 하와이 한인 1세대 상륙 1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2 세계코리아포럼'을 열었다.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1903년 1월 13일. 우리 선조들이 최초로 호놀룰루 해안을 밟은 날이다. 100명 조금 넘는 그들은 고국에서의 굶주림을 피하기 위해 하와이에 정착해 한인 1세대를 이뤘다.


그 후 2년 반 동안 약 7,500명의 한인들이 미래를 찾아 하와이로 이주했다. 그들은 이른 아침부터 해질녘까지 사탕수수와 파인애플 농장에서 하루 약 60센트를 받으며 고단한 이민 생활을 이어 갔다.


어려운 여건이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하와이에서 다양한 문화 조성에 기여하며, 고국을 향한 마음을 잊지 않았다. 1세대 한인 이민자들의 묘비석에 국명, 한글 이름 등이 기록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현재 하와이에 거주하는 약 5만 명의 주민들은 대부분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않고 살아가고 있다.


국제코리아재단은 지난달 29일부터 30일 양일 간 하와이 한인 1세대 상륙 1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호놀룰루 마노아에 위치한 하와이대학교 한국학센터에서 '2022 세계코리아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는 전문가, 국회의원, 시민운동가들이 참석해 하와이 이민자 1세대의 삶을 재조명하고, 우리 정부가 180여 개국에 거주하는 750만 재외동포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모색했다.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교수는 “비록 외국인들은 이미 바로 옆에 사는 우리의 이웃이 되었지만, 한국인들은 다문화주의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다문화교육의 가치는 학교를 넘어 일상생활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경희 창원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이 자리에서 한인 이민자들의 묘비와 비문을 분석한 연구 결과도 공개했다.


문 교수는 "빅 아일랜드의 힐로와 코나에 있는 160개 이상의 묘비를 돌아봤지만, 그 중 상당수가 방치돼 있다"며 "누락된 한인에 대한 기록을 통해 이민사에서 크게 주목받지 못한 지역과 개인의 삶 등을 조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용 창원대학교박물관 학예실장도 “한인 이민자 1세대들의 무덤들은 개발로 사라지고,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확인이 불가능할 정도로 마모돼 가고 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김 학예실장은 "묘비에서 고향, 종교, 직업, 나이, 가족, 조국애 등 그들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일생이 담겨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민자로 살면서 조선인이라는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 조국에 대한 그리움과 독립을 기원하는 마음을 품고 살았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선 미·중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동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국의 역할 등 현안들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창주 국제코리아재단 상임의장은 “이번 포럼은 미·중간 갈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급변하는 국제 환경 속에서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해법을 다양하게 고민하고 논의하는 생산적 무대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수빈 기자 금융부

kimsoup@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