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금리 인상 신호 준 이창용 총재 “인플레 확산되면 피해 더 커져”

금융 입력 2022-06-10 09:29:24 최재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서울경제TV=최재영기자] 이창용(사진)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시사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금리 속도조절론’(한 차례 동결)를 의식하듯 “시기를 놓치면 피해는 더 커진다”고 의미 있는 말도 내놓았다.  


이 총재는 10일 한은 창립 72주년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금리인상 기조를 재확인했다. 이 총재는 이날 기념사에서 ‘한국은행은 또 다른 도전에 직면했다’며 국내외 경제상황이 더 나빠지고 있다는 심한 우려부터 내놓았다.


그는 “우리 경제는 방역조치 완화와 경제활동 재개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이지만 대외여건 불확실성은 그 어느때 보다 높은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또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글로벌 물가상승압력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인플레이션 파이터로 중앙은행 본연의 역할이 다시금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전세계 각국이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금리인상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다는 분석했다. 


그는 “중국의 경기둔화,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가속화 등 글로벌 경기가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향후 물가와 성장 간 상충관계가 더 커지면 통화정책 운영에 어려움이 가중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의 발언은 인플레이션 속도는 예상보다 더 빨라질 수 있어 자칫 통화정책이 무력화 될 수 있다는 우려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금리인상 기조는 더욱 뚜렷해질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그는 “지난해 소비자물가가 2~3% 수준의 오름세를 나타냈었을 당시 우리가 다른 나라 중앙은행보다 더 먼저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작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를 웃돌고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정상화 속도와 강도를 높여가는 현 시점에서서는 더 이상 선제적으로 완화정도를 조정해 나가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먼저 출발한 이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실기하지 않도록 정교한 정책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며 “금리인상으로 단기적으로는 취약계층 어려움이 커질 수 있겠지만 자칫 시기를 놓쳐 인플레이션이 더 확산된다면 피해는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cjy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재영 기자 금융부

cjy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