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5%대 고물가…3.1조원 민생대책 마련”

금융 입력 2022-05-30 19:47:15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전 세계적인 고물가에 허덕이는 서민 경제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가 오늘(30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긴급 민생 안정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세금 면제나 감면 등을 통한 물가 안정 방안을 내놓은 건데요.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시기는 빨라야 9~10월로 예상됩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3조1,000억원의 재원을 풀어 물가 관리에 나섭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민생경제 안정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4.8%를 나타내며 13년 6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하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선 겁니다.

 

3조1,000억원 가운데 재정 확보가 필요한 긴급생활안정지원 민생사업들은 1차적으로 추경에 반영해 2조2,000억 원 규모로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효과를 보는 시점부터 물가 상승이 전년 동월과 비교해 0.1%포인트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민생안정대책은 서민생활과 밀접한 먹거리, 생계비, 주거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정부는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3분기부터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 LTV를 80%까지로 완화 합니다.

 

올해 3분기부터 청년층 대출이 과도하게 제약되지 않도록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산정 때 장래 소득 반영 폭이 확대되는 조치도 시행됩니다.

 

또 오는 8월 청년·신혼부부 대상의 50년 만기 모기지도 출시됩니다.

 

이외에도 생활 밥상물가 안정을 위해 먹거리 수입, 생산,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식료품, 식자재, 원가 부담 완화를 추진합니다.

 

물가 상승, 금리 인상 등으로 가계의 생계비 부담이 급격히 확대되지 않도록 필수품목 중심의 생계비 부담 완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다만, 소비자들이 실제 체감하는 시기는 빨라야 9~10월로 예상돼 당분간 고물가에 의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