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장 풀린 하늘길’…코트라, 해외 현장 비즈니스 속도

산업·IT 입력 2022-04-27 15:02:04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유정열 코트라 사장이 ‘한-베 미래산업 상생협력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해외 출장 빗장이 풀리면서 코트라(KOTRA)가 베트남 하노이 현장에서 양국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코트라는 지난 26일부터 사흘간 미래산업 파트너십 포럼을 비롯해 글로벌 공급망 협의회, 동남아·대양주 무역관장회의 등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기준 베트남은 한국의 3대 수출시장이자 한국은 베트남의 1위 투자국이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한국과 베트남은 지난해 교역규모가 전년 대비 16.5% 성장해 8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 추세면 2~3년내 1,000억 달러 달성도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는 해로 코트라는 미래산업 중심의 상생·협력관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26일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베 미래산업 경제 포럼에는 양국 정부와 현지 진출기업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 정보통신부, 한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의 관계자가 연사로 나서 베트남 산업 동향 소재부품· 공급망 협력 방안 기후변화 대응 방안 한국 투자기업 성공사례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베트남은 중국을 잇는 생산거점으로 공급망 안정 핵심 파트너이자 우리 정부와 온실가스 국제감축 양자 협정을 맺은 첫 번째 나라라는 점도 강조됐다.

 

이날 코트라는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 지상사 등과 함께 현지 글로벌공급망 협의회도 개최했다. 특히 우리 정부가 베트남을 공급망 중점협력 국가 중 하나로 선정한 가운데 관련 베트남 제조사들도 초청해 핵심 품목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실제로 작년 연말 요소() 부족 사태 당시 코트라는 우리 정부 및 베트남 산업부와 협력을 통해 요소 8,000, 요소수 342만 리터 수입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27일 개최된 동남아·대양주 무역관장회의에는 베트남, 태국, 호주 등 11개국 15명의 무역관장이 참석해 글로벌 공급망 수급 위기 대응과 글로벌 가치 사슬(GVC) 재편 기회를 활용한 기업 진출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그 밖에 스마트·그린 진출사업 ·오프라인 유통망 진출 한류박람회 등 대면·비대면을 접목한 기업지원 활동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26일 응우옌찌중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과 면담하고 우리 진출기업 및 베트남 제조업에 필수적인 공급망 안정화 기후변화 대응 프로젝트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가 아시아인의 공동축제가 될 수 있다는 면에서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인 베트남의 유치 지지도 요청했다. 28일에는 응우옌 홍 지엔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도 만나 RCEP을 활용한 무역투자 확대,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 공급망 안정화 협력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베트남 등 동남아·대양주를 시작으로 대면 비즈니스 지원 비중을 높이면서 새롭게 디지털마케팅을 접목해 기업지원 성과를 높여나갈 것이라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출 기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