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의원, '포스트 코로나-19시대 지방거점 공항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전국 입력 2022-01-21 16:55:23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진주사천공항 활성화 위한 방안 모색

강민국 국회의원(경남 진주시 을)은 21일 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19시대 지방거점 공항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진주=이은상기자] 강민국 국회의원(경남 진주시 을)21경상국립대학교 칠암캠퍼스 대학본부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19시대 지방거점 공항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진주사천공항 활성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1227, 강민국 의원과 진에어 최정호 대표가 김포-사천(진주) 신규 취항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한것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것이다.

 

이번 세미나는 진주사천공항을 중심으로 지방 중소공항의 항공기 운항 저조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지자체와 관련 업계, 각계 전문가들과 지방거점 공항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국내선의 85%는 김포, 김해, 제주 공항에, 국제선의 77%가 인천공항에 집중돼 있다,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선 구조 개편을 통해 김포와 인천공항의 집중도 하락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주사천공항의 경우 동북아 3국 간 연계 노선망 구축, 동남아 지역 신규 설립 저비용항공사 유치 등을 통해 국제선 비중을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에서는 이장우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정부와 지자체, 전문가 및 산업계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춘수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 청장 직무대행은 지방공항을 중심으로 소형항공운송의 육성을 위해 벽지노선 셔틀운행 등의 지원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천성봉 경남도청 서부지역본부장은 광역환승할인제 시행, 공항 경유 시외버스 증편 등 진주사천공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했다.

 

전세계 항공사가 참여하는 민간기구인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김백제 한국지사장은 진주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자체 운항 보조금, 관광객 모객 인센티브 등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호윤 대한항공 여객노선부 상무는 해외공항 및 지자체의 경우 착륙료, 공항시설이용료, 보안검사 비용 등을 지원한다며 지원 필요성에 공감했다.

진에어에서는 이명대 여객본부 상무가 참석해, “여수공항은 남해, 순천 등 주변 지역 연계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주변 교통망 구축, 지자체 재정 지원 등을 통해 공항을 활성화했다진주사천공항이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강민국 의원은 진주사천공항의 안정적 노선 확충 등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산업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방안을 모색하고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세미나에서 주신 의견을 모아 국회에서도 좋은 정책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민국 의원은 이번 세미나 외에도, 진주사천공항의 안정적인 운영과 이용객 확대를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항공업계와 정부 부처, 지자체 등과 함께 관련 논의도 계속 진행 중이다.  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