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쇼미더 스타트업 매력적인 IR피칭 스피치 3가지 훈련방법

오피니언 입력 2021-12-27 12:30:50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매력적인 IR피칭 방법은 무엇일까?” “주어진 시간 내 임팩트 있게 사업발표를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IR피칭 발표를 앞둔 기업 CEO, 입찰PT를 앞둔 발표 담당자들, 이들의 대표적인 IR피칭 스피치 고민은 매력보이스 스토리구성 발표력 등 3가지이다. 

3가지 IR피칭 스피치 훈련방법은 다음과 같다.

 

매력보이스

기업 CEO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기업의 잠재 고객이자 투자자이다. 기업 CEO의 말 한 마디가 기업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다. CEO의 작은 목소리, 확신 없는 말투, 불분명한 발음 등 낮은 전달력은 매력도와 신뢰도를 낮춘다. 기업 CEO는 언제 어디서든 ‘What is your business’에 명쾌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감 있고 밝은 목소리는 공명과 울림이 있는 건강한 목소리이다. 이를 위해 평소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수분 섭취는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준다.

 

명확한 전달력을 위해 복식호흡은 하루 15분씩 1달 꾸준히 훈련한다. 7박자에 코로 숨을 들이쉬고, 호흡을 내쉴 수 있을 만큼 내쉬어준다. 발성훈련은 기본 음가로 입 모양을 아래위로 벌려주고, 주먹 하나가 입안에 들어갈 정도로 공간을 확보하여 소리를 낸다.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말도 단어 하나하나 음가에 모음의 입 모양을 정확하게 하고, 자음의 받침 음가까지 호흡을 충분히 실어서 소리를 내어준다.

 

투자자의 관점에 맞는 스토리 구성

IR피칭덱은 돈을 투자 하고 싶은 투자자의 시각에서 스토리를 구성하여야 한다. IR피칭 발표 때 스타트업 대표들이 시장과 고객의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로 스토리를 풀어나간다. 문제에 대한 해결단을 말하는 것은 좋으나, 투자자는 문제와 함께 시장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 시장의 규모, 수치를 이야기하면서 시장 확장성을 명확하게 듣고자 한다. 결국 스타트업의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실현화되는 것이 투자수익과 가치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사업소개서와 다르게 IR피칭덱에서는 시장에 대한 정확한 수치, 시장 진입 및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등의 현실적인 스토리 구성이 반드시 구성되어야 한다.

수치와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인 정보와 기업의 가치, 마일스톤이 잘 어우러지도록 스토리를 구성하라.

 

발표력

IR피칭 스피치의 전달력은 언어적 요소에서, 신뢰감은 비언어적 요소에서 나온다. 발표력은 어느 순간에도 긴장하지 않고 핵심을 전달하는 힘이다. 발표에 힘이 실리기 위해서는 쉽고 간결하게 말하는 KISS의 법칙을 사용하라. KISS: Keep It Short & Simple.

한 문장은 길고 장황하게 말하지 말고, 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간결 명확하게 말하는 훈련을 한다.

 

한 예로 고 스티브잡스가 제품기술에 대한 설명을 할 때 어려운 기술 용어를 쓰지 않고 초등학생도 이해할만한 비유와 연상의 기법을 사용하였다. A4칩 하나로 고객에게 주어지는 BENEFIT을 사용자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방식이다.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비유와 연상의 기법을 사용하라. 신뢰감을 주려면 눈과 입에 미소를 준다. 현란한 제스처는 지양하고, 핵심 단어를 강조할 때 사용하는 몇 가지 제스처를 설정하라.

강한 이미지보다 부드럽고 세련된 표정과 말투로 발표력을 향상시킨다.

 

오늘은 쇼미더스타트업 매력적인 IR피칭 스피치를 잘하는 3가지 훈련방법 핵심에 대해 말하였다. 2021년 신축년은 2022년 임인년에 새롭게 시작되는 모든 것의 동력이 될 기반을 만든 한해였다. 기업들이 새해에는 기업 확장에 필요한 I투자유치에 성공하고, 기업가치를 향상시키는 실질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