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4조 8,000억 규모 서부경남 광역교통망 구축 중장기 전략 추진

전국 입력 2021-12-20 22:35:50 이은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부울경 메가시티 연계 초광역권 핵심사업 추진

경남도는 예산 24조 8,000억 원을 투입해 철도와 도로 등 서부경남 광역교통망 확충과 부울경메가시티 초광역화에 집중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창원=이은상기자] 경남도는 예산 248,000억 원을 투입해 철도와 도로 등 서부경남 광역교통망 확충과 부울경메가시티 초광역화에 집중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진주-창원-부산-울산 4대 거점도시 중심 생활경제권 단위 권역의 유연한 협력 전략인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 있어 서부경남 균형발전은 중요한 과제임을 강조하며 정부의 초광역협력 지원전략과 연계하여 서부경남 광역교통망 확충을 부울경 초광역권 핵심사업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정부는 지난 10 14일 부울경 메가시티 등 초광역협력을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삼고 수도권 일극체제의 국가를 다극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초석을 놓겠다고 밝히며초광역협력 지원 근거 법령을 마련하여 광역교통망 구축과 초광역권 전략산업 육성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정부 지원전략에는 광역 철도도로망 확대광역 BRT 버스 및 광역환승센터 확충소외지역 맞춤형 교통서비스 개선 등 광역교통망 확충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에 경남도는 정부의 초광역권 지원계획에 맞추어 서부경남 광역교통망을 강화하기 위하여 철도고속국도국도국가지원지방도 등 철도 833.38km, 15 9,190 억원도로 334km, 8 9,389억 원을 포함하여 총 24 8,579억 원의 규모에 해당하는 서부경남 중장기 광역교통망 구축 전략을 내놓았다.

 

 철 도 

 

도는 올해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 수립 조기 완료를 수차례 건의하여 행정절차를 단축하고 국비 예산 957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데 이어, 역사와 노선을 확정하는 기본계획을 조만간 확정하면 내년 상반기에 설계에 착수해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가능한 한 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빠르면 2023년에 착공하고 2028년에 완공하여 수도권과 서부경남을 2시간대로 연결할 것이다.

 

또한 광주와 대구를 이으며 북부 경남을 지나가는 달빛내륙철도도 올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한 데 이어 영호남 시도가 협력하여 조기 추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30년 개통되면 대구-광주 간 이동시간이 3시간대에서 1시간대로 줄어들면서합천거창함양 등 북부경남 도민들의 대구광주로의 이동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진주 등 서부경남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훨씬 수월해지게 된다.

 

아울러달빛내륙철도와 남부내륙철도가 만나는 지점에 연계 환승역을 설치하게 되면 서북부 도민의 교통 접근성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2002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남해안 고속화 철도도 전남 순천-보성-광주 구간을 제외하면 2023년도에 완공될 것으로 보여 진주-순천 간 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하하다. 또한 진주-부산간 이동시간도 2시간대에서 1시간대로 단축되며, 2028년 전체구간 완공 시 진주에서 목포까지 2시간 만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부산 부전-마산 간 복선전철화 사업이 2022년 완공되면 1단계로 창원-부산-울산을 2단계로 진주-창원-부산-울산을 잇는 전동열차를 도입하고 진주에서 부산을 경유하여 울산까지 가는 급행열차를 도입하게 되면 진주-창원-부산-울산이 1시간 생활권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도 로 

 

도로분야에 있어 국도와 국가지원지방도 미연결구간 연결과 확장을 위하여 올해 제5차 국도국지도 계획에 의령-정곡 간 국도 확장사천 사남-정동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16개소 1 9,110억원에 달하는 도로망 사업을 반영하였으므로정부의 조속한 사업 시행을 건의할 계획이다

 

또한 남해-여수 해저터널도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 내년에 설계에 착수하면 2023년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2027년 완공이 되면 남해와 여수 간 이동에 80분 소요되던 것을 10분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 사천 축동-진주 정촌 국도대체우회도로를 건설해 진주와 사천의 항공산단을 연결하고합천 용계-덕암 간 지방도 등 남부내륙철도 연계 도로망과 산청 신등-합천 가회 간 국가지원지방도고성 봉원-상리 지방도 등 주요 지역 연결과 산업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간선도로와 시군별 현안도로 건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진주와 산청하동합천의령 등 서부경남 주변 광역환승할인제를 확대하고진주역에서 진주 도심과 사천을 각각 연결하는 도시철도망을 구축하여 서부경남 주요 거점 간 30분대 생활권을 형성할 계획이다.

 

이 밖에 교통소외지역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을 점차 확대한다는 정부 계획에 맞춰 서부경남에 수요응답형 버스와 택시를 확대 도입하여 이동 수단이 부족한 도민들의 교통서비스도 개선할 계획이다.

 

 신공항 연결 

 

도는 동북아 물류 허브기능을 수행하게 될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이 완공되는 2030년까지 남부내륙철도를 가덕도신공항까지 잇는 연장 철도와 통영-거제 고속국도거제-마산 간 국도5호선 해상구간거제와 통영 한산도와 미륵도를 연결하는 해상 국도 건설 등을 추진하여 서부경남과 신공항을 잇는 교통망을 확충할 계획이다.

 

광역교통망 확충은 부울경남중권지리산권백두대간권 등 초광역권이 협력하여 추진한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으며이를 통해 권역별 혁신자원의 연계가 더욱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도 기존대로 지역별로 대응했을 때는 역부족이었지만 경남과 전남이 초광역권 발전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한 결과 경제성 평가점수를 0.33에서 0.58로 높이고 초광역권 지역균형발전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었다는 것이 경남도의 평가다

 

서부경남에서 수도권부산울산광주전남 등 사통팔달로 연결되는 유기적인 교통망이 구축되면 빠르고 편리하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어 정주와 산업물류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인국 미래전략국장은 서부경남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재의 자생적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광역교통망을 확충하여 서부경남이 지닌 자원과 인력 등을 초광역권으로 확대하여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히며정부의 초광역권 지원전략에 맞추어 서부경남 광역교통망을 조속히 확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은상 기자 보도본부

dandibodo@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