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대출로 번 ‘돈’, 본업에 독 됐다

금융 입력 2021-11-05 20:21:13 윤다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이달 말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결정이 예고됐습니다. 수차례 깎아온 수수료를 또 내린다니 카드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데요. 

올해 실적이 좋다보니, 여론 역풍을 맞을까 눈치만 보고 있습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3년마다 재산정하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가 이달 추가로 인하될 것이 유력합니다.

 

카드업계는 수수료가 0.1%포인트 인하될 때마다 5,000억원에 가까운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수수료율이 또 내려가면 수익성 악화가 뻔한데, 이번엔 카드사들도 뚜렷한 반대의견을 내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올해 최대 실적을 거두고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기 옹색한 탓입니다.

 

신한 등 5개 카드사의 올 3분기 당기순이익은 총 5,431억원으로 전년 동기(4,642억원)보다 17% 늘었고, 누적 순이익은 총 1조7,08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약 3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회복 국면에서 소비심리가 개선된 영향도 있지만, 대출이 크게 늘어난 덕입니다. 지난 6월 말 기준 7개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1년 전보다 15%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카드론으로 거둔 호실적이 수수료율 재산정을 앞두고 본업에는 독이된 셈입니다.

 

여기에 내년에는 카드론 규제도 예정돼 있습니다.

 

가계부채 보완 대책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카드론도 DSR 산정 대상에 새롭게 포함됩니다.

 

이렇게 되면 카드사들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대출사업도 내년부터는 위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드사들 입장에서는 수수료율 인하에 더해 ‘이중 악재’를 만나게 된 셈입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