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옹호성 발언' 윤석열에 광주사회 '분노'

전국 입력 2021-10-19 21:26:57 신홍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5·18민주화운동 당시의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 전경. [사진=5·18기념재단]

[광주=신홍관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의 전두환 옹호성 발언에 광주 지역민과 사회단체 등이 분노하고 나섰다.

5·18기념재단과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등 오월단체는 윤석열 후보의 망언 직후 낸 성명에서 "윤석열은 5·18민주화운동 학살 원흉인 전두환을 비호한 망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의힘은 오월단체와 국민에게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 방안을 제시하라"고 다그쳤다.

아울러 "5·18민주화운동과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독재자를 비호하는 행위를 반드시 바로잡고 이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도 윤석열 후보의 호남 폄훼 발언을 강력 규탄하면서 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성명에서 "광주 사람들에게 전두환은 어떤 인물인가, 80년 5월, 군홧발로 광주를 수 백명의 피로 물들이며 정권을 찬탈한 사람이다. 그리고 전두환의 집권기간 동안 호남은 정치적 차별뿐 아니라 경제적 차별까지 받으며 낙후의 길을 걸었고 경제적으로도 고립의 시간을 감내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민주당은 특히 "이런 엄혹한 전두환 통치 기간에 호남 사람들이 그를 칭찬하고 찬양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되겠나. 일반화의 매우 심각한 오류다. 더군다나 윤석열 씨가 부산에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하니 호남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망발이 아닐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안중근 의사와 윤봉길 의사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다는 윤석열 씨가 이번에는 호남인들의 정치적 시각을 심각하게 폄훼했다"고 하고 "이런 사람이 제1야당의 유력한 대권후보라니 참 기가 차다. 윤석열 씨는 즉각 광주시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윤석열 후보는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망언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