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기술, 풍력발전 제어 사업 인수…“해상풍력 제어계측 시장 선점”

증권 입력 2021-06-15 09:57:05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우리기술이 국내 풍력발전 제어분야 1위 업체의 풍력 제어감시 사업을 인수해 해상풍력 제어계측 전문업체로 위상이 강화될 전망이다. 

 

우리기술은 에스엠인스트루먼트(에스엠아이)’와 풍력 상태감시시스템(CMS, Condition Monitoring System) 및 원격감시제어(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사업에 대한 인수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인수금액은 60억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우리기술은 에스엠아이로부터 풍력 CMS SCADA와 관련한 특허인증저작권기술실시권 일체 기술자료 일체 사업 노하우 및 영업권 일체를 인수한다. 양사는 일정기간 동안 인적교류, 공동개발 등을 통해 사업을 이전하게 된다.

 

CMS는 풍력발전기의 운전자료 및 측정신호를 기록, 분석해 발전기의 이상 여부를 사전에 진단하는 장치다. SCADA는 각 발전기 별 운전상태 및 주변정보를 전체 풍력발전단지 차원에서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제어하는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CMS SCADA 시스템은 에스엠아이가 개발과 상용화에 성공해 현재 영흥풍력발전단지’ 17기에 적용 운영되고 있으며, ‘서남해해상풍력 실증단지’ 20기에도 설치돼 시운전 중인 기술이다. 특히 CMS 시스템은 에스엠아이가 한국전력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풍력터빈 상태 감시 진단시스템으로 공동 개발해 독일 인증기관인 ‘DNV-GL’로부터 국제인증을 받은 바 있다.

 

우리기술 관계자는 이번 인수계약으로 풍력발전 제어 분야 국내 1위 업체의 기술과 노하우를 당사의 해상풍력사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국내외 해상풍력발전 산업이 급격히 성장함에 따라 점차 확대가 예상되는 제어감시분야에서 우리기술이 시장을 선점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스엠아이는 2006년 설립돼 음향카메라, AI기반 소음진동 측정솔루션, 초음카메라, 풍력발전 상태감시 및 원격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소음, 진동 계측제어솔루션 전문기업이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