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소비, 투자하는 액티브시니어" 시니어인사이트랩, 시니어 대상 설문공개

S문화 입력 2021-05-31 09:23:07 박진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시니어인사이트랩]

시니어플랫폼 시니어인사이트랩(Senior Insight Lab)를 운영 중인 ㈜해즈코리아(대표 황상윤)가 고령화사회 속에서 시니어들이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는지 조사한 내용을 공개했다.

 

조사 결과는 다수의 시니어가 자신에게 소비하고 투자하는 양상을 보였다.

 

지난 4 6일부터 5 25일까지 시니어인사이트랩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금번 조사는 총 456명이 참여했으며, 참여자들을 연령과 경제활동 여부, 월 소득, 소비형태 데이터를 활용하고 미국 시카고대학 뉴가튼 교수의 이론을 참고해프리시니어(Pre-senior)’,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 ‘아더시니어(Other senior)’, ‘실버(Silver)’ 그룹으로 분류해 결과를 공개했다.

 

액티브시니어는가족 보다는 나를 위한 소비를 한다 53.1%가 그렇다고 답해 프리시니어(22.0%), 아더시니어(11.4%), 실버(11.1%)보다 압도적인 모습을 보인 점이 눈에 띈다. ‘신제품을 다른 사람들 보다 먼저 구입(56.3%)’해 보고다양한 브랜드 경험(81.3%)’을 즐기고제품의 가격, 용량 보다는 제품을 통해 얻는 경험가치(81.3%)’를 더 중요시하는 소비활동 특징을 보였으며, ‘새로운 문화/트렌드에 빠르게 적응(78.1%)’하는 모습도 다른 그룹 대비 높게 나타났다.

 

나를 위한 시간과 돈 투자에 액티브시니어의 68.8%가 그렇다고 답하며 아낌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프리시니어(24.4%), 아더시니어(27.3%), 실버(0.0%)에 비교하면 역시 압도적으로 높다. 이들은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으며(75.0%)’, ‘꾸준한 취미활동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81.3%)’하고건강을 위한 꾸준한 운동(65.6%)’정기적인 건강검진(75.0%)’을 통한 자기관리에도 충실한 모습을 보였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것(87.5%)’에 거리낌이 없으며개인 SNS 계정을 관리하고 소통(78.1%)’하는 것에도 두려움이 없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시간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모습도 다른 그룹 대비 높게 나타났다. 그들은하루의 시간을 미리 계획(81.3%)’하고주간별, 월별 일정을 기록하며(90.6%)’, ‘1년 뒤 혹은 10년 뒤의 장기 목표(81.3%)’를 세운다. 이를 통해미래/노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75.0%)’을 하는 모습을 다수 보였다. 또한 먼 미래의죽음을 위한 고민과 준비(87.5%)’를 하며죽음을 맞이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모습(87.5%)’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액티브시니어들은 다른 시니어 그룹 대비본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며 본인을 위한 투자에 아낌이 없음을 확인해 볼 수 있었고,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에 적극적인 모습도 확인됐다는 점에서 시니어인사이트랩은 의미를 뒀다.

 

시니어인사이트랩의 김선영 연구원은액티브시니어들이 다양한 기업들에 새로운 고객 타겟층으로 주목받고 있고, 그만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마케팅 활동이 이제는 필수라며 “50대 이상의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를 원하는 기업은 시니어 리서치와 브랜드 인큐베이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을 함께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진관 기자 nomadp@sed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