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급여 정보 공개, 의원급까지 전체 의료기관 대상으로 확대

전국 입력 2021-04-09 17:44:45 강원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강원 원주 혁신도시 간강보험심사평가원.[사진=심사평강원]

[서울경제TV=강원순기자] 올해부터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가 현행 병원급에서 의원급까지 확대 시행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사평가원’)은 '비급여진료비용 등의 공개에 관한 기준' 고시 개정에 따라 비급여 진료비용 등 현황을 오는 8월 18일 심사평가원 누리집에 공개한다고 9일 밝혔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 제도’는 병원이 고지(운영)하고 있는 비급여 항목 중 복지부장관이 공개대상으로 별도 고시한 비급여 진료비용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합리적 의료이용 선택에 도움을 주는 제도다.


이번 고시 개정의 주요 내용은 비급여 진료비용 등 현황 조사·분석 결과에 대한 ▲ 공개 대상 및 항목 확대 ▲ 공개시기 변경 등이다.


공개대상은 기존 병원급 포함 의원급 의료기관과, 현행 564항목에서 616항목으로 확대 공개한다.


공개시기는 기존 매년 4월 1일에서 6월 마지막 수요일로 변경됐고, 올해는 고시개정 일정을 감안해 8월 18일 공개한다.


자료수집 일정은 의원급 의료기관은 4월 27일부터 6월 1일까지, 병원급 의료기관은 5월 17일부터 6월 7일까지며, 자료 자료제출 방법 등 자세한 안내사항은 심사평가원 누리집 또는 요양기관업무포털 공지사항에 게재된다.
 

장인숙 급여전략실장은 “의원급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분석 공개는 공개 제도의 새로운 시작 점으로 의원급 비급여 가격공개의 성공적인 정착으로 국민의 알 권리가 보다 신장되고 합리적 비 급여 이용 촉진에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k1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강원순 기자 보도본부

k10@sead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