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 "금감원 제재심 방청 허가하라"

금융 입력 2021-02-18 11:17:02 정순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금융감독원의 제재심의위원회가 19일 개최됩니다.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은 이날 금감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제재심 방청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기자]

금감원은 19일 옵티머스 펀드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과 사무관리회사 한국예탁결제원, 수탁사인 하나은행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개최합니다.


금감원은 제재심에 앞서 NH투자증권 대표에게 3개월 직무 정지 제재안을 사전 통보했고, NH투자증권과 예탁결제원, 하나은행 역시 '기관 경고' 등 중징계를 통보했습니다.


옵티머스 피해자들은 제재심 일정에 맞춰 금감원 앞에서 집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피해자들은 이날 집회에서 제재심 방청을 요구하고, 사전 통보 제재가 변동없이 확정돼야 한다고 촉구할 예정입니다.


앞서 라임 펀드 사태에 대한 판매사 제재심에서는 사전 통보안이 조정된 바 있기 때문입니다.


피해자들은 옵티머스 관계사 직원들이 제재심에 참석하는 만큼 자신들도 과정을 직접 지켜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회의 참석이 어렵다면 피해자의 알 권리를 위해서라도 제재심 방청만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주장입니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NH투자증권 외에 이례적으로 예탁결제원과 하나은행에 대한 제재를 논의하면서 '다자 배상안'을 채택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 곳 모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고에 책임이 있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 금감원이 검토 중인 다자배상 결론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피해자들은 펀드를 판매한 NH투자증권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며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로 100% 배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서울경제TV 정순영입니다./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