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넥실리스, 말레이시아에 첫 해외 동박 공장 건설

산업·IT 입력 2021-01-26 18:14:21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SK넥실리스 동박 제품. [사진=SKC]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SKC의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제조 투자사 SK넥실리스가 첫 해외 생산거점을 말레이시아에 건설한다.


SK넥실리스는 26일 이사회에서 첫 해외진출 부지로 말레이시아 사바주(州) 코타키나발루시(市) KKIP공단을 낙점했다고 밝혔다. 


SK넥실리스는 이곳에 약 6,500억원을 투자해 연 4만4,000톤 규모의 생산거점을 건설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 착공해 2023년 상업가동이 목표다. 이렇게 되면 SK넥실리스의 생산능력은 지금의 세 배 수준인 10만톤 규모가 된다.


SK넥실리스는 첫 해외생산 거점으로 말레이시아를 택한 이유로 ‘안정적이고 저렴한 전력 공급’을 꼽았다. 동박은 티타늄 드럼에 구리를 전착시켜 만들기 때문에 제조에 대규모 전력이 필요하다. 말레이시아는 전력 공급이 동남아 국가 중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공급 가격도 국내 절반 수준이다.


특히 보르네오섬 북부에 있는 코타키나발루는 수출에 필요한 항구, 대규모 국제공항이 있으며 가스, 용수 등 기반 인프라도 우수하다. 확보 가능 부지 규모도 정읍공장의 세 배 규모인 40만㎡로 향후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점도 고려됐다. 


SK넥실리스는 이곳에 그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해, 스마트팩토리 수준의 세계 최고 동박 생산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말레이시아 공장을 통해 업계 최초로 사용전력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해 RE100을 완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ESG 경영을 강화하는 동시에 RE100 소재 비중 확대를 원하는 글로벌 메이저 고객사의 요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SK넥실리스의 모회사 SKC 등 SK그룹 6개사는 최근 국내 최초로 RE100 회원으로 이름을 올리며 RE100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태 SK넥실리스 대표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배터리용 동박을 가장 길고 넓게 생산하는 최고의 기술력, 다양한 제품을 고객사 요청대로 생산하는 레시피 기술력에 걸맞은 생산시설을 구축할 것”이라며 “말레이시아 진출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RE100 이행 등 ESG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추가투자로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해 글로벌 No.1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