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석·용두 등 공공재개발…4,700가구 공급

부동산 입력 2021-01-15 20:45:47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동작구 흑석2구역 등 8곳 공공재개발 추진

사업 선정 지역 총 4,700여 세대 들어설 예정

LH·SH 등 공공 참여…용적률 120% 상향 조정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투기수요 원천차단

[앵커]
서울 동작구 흑석2구역을 비롯한 재개발지역 8곳에서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이 추진됩니다. 기존보다 3,000여 세대가 늘어난 총 4,700여 세대가 들어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설석용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재개발지역 8곳에서 공공재개발 시범 사업이 추진됩니다.


시범 사업지는 동작구 흑석2구역과 영등포구 양평 일대(13·14) 동대문구 용두동 등 역세권에 있는 기존 정비구역들입니다.


사업성 부족과 주민 갈등 등의 이유로 정비구역 지정 이후 10년 이상 사업이 정체된 상태입니다.

사업지역의 기존 세대는 총 1,704세대인데 재개발이 끝나면 4,763세대로 3,059세대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공공재개발은 LH나 SH 등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재개발 사업으로, 용적률 법정 한도를 120%까지 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새로 건설되는 주택 중 조합원 분양분을 제외한 물량의 절반은 공공임대와 수익공유형 전세 등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원주민 뿐만 아니라 청년과 신혼부부, 고령자 등 주거지원계층의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된 공공재개발 지역들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해 투기수요를 원천차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공공재개발 특례가 적용된 정비계획을 수립해 이르면 연말까지 후보지를 ‘공공재개발 정비구역’으로 확정하는 등 사업 추진에 속도를 올린다는 방침입니다.


업계에선 공공재개발 활성화에 따라 공급 물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집값 상승세에 큰 영향은 미치지 못할 거란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싱크] 권일 /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
“일부 조정은 될 수 있습니다만은 집값이라는 게 계속 순차적으로 떨어질 수는 없는 노릇이고,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제한적이라는 거죠. 완전하게 이걸 해결할 수는 없다라는 겁
니다 현실적으로는…”


서울경제TV 설석용입니다. /joaqui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