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리 업계 호황…“향후 5년은 지속될 것”

산업·IT 입력 2021-01-08 20:01:23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반도체 파운드리업계가 슈퍼 호황을 맞았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으로 세계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TV, 자동차, 스마트폰 등의 수요가 되살아났기때문인데요. 파운드리 업계 전망, 서청석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국내 주요 파운드리 업계가 유래 없는 호황을 맞으며 최근 공장 가동률을 100%까지 끌어올리는 등 말 그대로 반도체가 없어서 못파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운드리란 반도체 설계도를 넘겨받아 제조와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와 DB하이텍, SK하이닉스IC 등이 국내 파운드리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면서 그동안 억눌렸던 반도체 수요가 급증해 최근 국내 파운드리 업계에 주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파운드리 2위 업체인 DB하이텍은 파운드리 생산 공급이 부족해지자 반도체 위탁생산가를 최대 20%올렸지만, 올 상반기까지 추가 생산 능력이 없을정도로 주문이 밀렸습니다.


[인터뷰] 안기현 /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

파운드리의 호황은 5년 이상 갈겁니다. 제조 시설을 구축하는데가 전 세계에서 두 곳입니다. 대만의 TSMC라는 회사하고 한국의 삼성전자 두 곳이에요. 제조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는데 제조 시설에 대한 공급은 제한적입니다.


파운드리 제조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과 높은 기술력이 필요한데, 이런 조건을 갖춘 회사가 전 세계에서 TSMC, 삼성전자 뿐이어서 제조시설의 빠른 확충이 불가능해 파운드리업계의 호황이 지속될거라는 설명입니다.


또, 향후 자율주행, 인공지능, ai기반 전자 제품 등의 증가로 반도체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 전망 역시 이같은 상황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세계반도체무역통계기구는 2020년 세계 반도체 시장이 전년보다 5.1% 오른 4,331억달러로 성장했고, 2021년은 전년보다 8.4% 증가한 약 4,700억달러 규모로 커질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반도체 수요 증가, 제조시설 확충의 제한 등으로 파운드리 업계의 호황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서청석입니다. /blue@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