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바이오, 식·의약품 원천소재 공동개발 MOU 체결

증권 입력 2020-12-28 09:06:41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우리바이오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오창분원 천연물의약전문연구단, GC녹십자웰빙,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과 식물공장형 식·의약품 원천소재 공동개발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식물공장형 식·의약품 및 기능성 화장품 원천소재 개발을 목적으로 체결됐으며, 우리바이오는 최첨단 LED식물공장을 활용해 고품질의 천연물 원료 대량생산기술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우리바이오가 협약을 통해 중점 개발할 소재는 산꼬리풀 등 10여종의 국내 자생식물이다.


산꼬리풀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및 천식 치료제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개발해 영진약품(주)에 기술이전 한 소재로, 현재 천연물신약 승인을 위해 미국 FDA 임상 2a 단계까지 완료한 상태다.


천연물 소재는 노지에서 재배할 경우 오염 위험 및 원물의 유효성분 편차가 심해 천연물을 제품화하기 위해서는 규격화된 원료를 안정적으로 수급 받을 수 있는 공급체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바이오는 이번 공동연구 협약으로 현재 ㈜유한건강생활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마리골드를 포함해 다수의 식물공장형 식·의약품 개발후보소재를 확보하게 됐다.


우리바이오 관계자는 “앞으로도 산·학·연 협력 네크워크를 구성하여 빠른 기간 내에 고부가가치 소재로 입증된 후보소재의 대량 생산기술을 확보해 천연물 원료 사업화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