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신한카드, 네이버파이낸셜 등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받았다

금융 입력 2020-12-22 17:07:38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KB국민은행, 신한카드, 네이버파이낸셜 등 21개사가 금융당국의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받았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신청한 35개 기업 중 심사보류기업(6개사)을 제외한 29개사에 대한 심사가 진행해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전자상거래기업 계열 전자금융업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21개 업체에 예비허가를 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 회사는 내년 1월 말 본허가 심사까지 통과하면 정식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위를 부여받게 된다. 반면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와 카카오페이 등 8개사는 일부 요건을 보완해 내년 1월에 예비허가 심사를 다시 받게 됐다.


은행은 국민·농협·신한·우리은행이 예비허가를 받았다. 여신전문사 중에선 국민·우리·신한·현대·BC카드와 현대캐피탈이, 금융투자사 중에선 미래에셋대우가 이름을 올렸다. 농협중앙회와 웰컴저축은행은 물론, 네이버파이낸셜·레이니스트·보맵·핀다·팀윙크·한국금융솔루션·한국신용데이터·NHN페이코 등 핀테크 8개사도 예비허가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예비허가를 신청한 기업은 대량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보안설비를 갖췄는지, 소비자를 위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소비자 보호체계 마련을 포함해 사업계획이 타당한지 등 6가지 요건에 대해 심사를 받았다.


다만 일부 기업은 이번 예비허가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고 일부 허가요건을 보완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민앤지, 비바리퍼블리카, 뱅큐, 아이지넷, 카카오페이, 쿠콘, 핀테크, 해빗팩토리 등 8개사가 그 대상이다. 금융위는 이들 회사가 부족한 요건을 보완하면 내년 1월 중순 예정돼 있는 금융위에서 일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17일 마이데이터 예비허가를 신청한 SC제일은행과 SK플래닛도 이때 함께 금융위에 상정될 예정이다.


금융위는 “향후 소비자 정보주권의 수호자로써 마이데이터 산업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