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공공기관 공무원 지원동기 면접 자기소개서 스피치

오피니언 입력 2020-11-02 14:06:57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성장과정은 훌륭한 지원동기가 될 수 있고, 학창시절 에피소드가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아래의 자기소개 완성 팁을 통해 구체적인 훈련 연습을 해보자. 다양한 예시를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대입하여 작성한 후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면접 스피치 연습을 한다.


스토리텔링 면접스피치 글과 말, 모의면접 삼박자가 합격 지름길이다.


자신의 경험을 인상 깊게 스토리텔링 하면 면접에서 99.9% 합격한다. 스토리텔링이 막연한 사람들은 경험을 정리하는 연습을 부단히 해야 한다.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몇 가지 경험들을 짧고 임팩트 있게 구성해 보자. 그리고 퇴고의 작업을 거친다. 글은 수정하면 할수록 군더더기가 빠지고, 큰 뼈대가 남는다.


가다듬어진 자기소개서를 소리를 내어 읽어보자. 처음에는 내 귀에 들려오는 음성이 낯설지만 금세 익숙해진다. 목소리 톤은 미~솔 톤으로 만들고, 발음은 정확하게 자연스러운 스피치가 되도록 반복 연습한다.

그럼 아래의 자기소개 항목별 예시를 보고, 스토리텔링 공무원 면접 스피치 연습을 해보자.


성장과정 스토리텔링 콘텐츠 예시


어릴 적부터 인자하신 부모님 밑에서 자라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습니다. 등의 추상적이고 상투적인 말은 지양하고, 자신만의 장점 혹은 특별한 경험을 간단히 기술하는 식의 면접스피치를 해야 한다.


예시: 매주 일요일 오전마다 아파트 계단 청소를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실천하셨던 아버지 덕분에 어릴 적부터 동참하여 공동 아파트 청소를 해왔습니다. 청소라는 작은 실천으로 공동장소가 깨끗하게 변화하고 쾌적한 생활을 하는 것에 대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공동을 위한 일의 가치를 알게 되었고, 이를 실천하는 사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지원동기 스토리텔링 콘텐츠 예시


지원 동기는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건을 반드시 제시하여 지원 직군에 대한 직접적 관심과 지원준비 과정을 말해야 한다. “공무원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꿈 이었다” 등의 추상적이고 상투적인 지원 동기는 지양한다. 


1. 자신의 전공이나 지원 직렬 업무 관련 경험: 전공이나 자격증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지원직렬에 필요한 필수실무역량을 얻게 됨을 언급한다. 이에 지원직렬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 더 많은 국민과 국가를 위해 전문 역량을 발휘하고 싶다는 포부로 면접스피치 한다.


2. 봉사활동 또는 아르바이트 혹은 인턴 등 업무 경험: 봉사활동(횟수 상관없음)이나 아르바이트, 인턴 등의 활동에서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한 일을 언급한다. 이 경험으로 공공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자신의 적성과 잘 맞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이에 국민과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공무원이 되고 싶기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면접스피치 한다.


3. 공무원과 실제 접하게 된 직·간접 경험: 실제 민원인으로 공공기관에 방문하여 만난 공무원과의 대민업무 에피소드를 경험으로 제시한다. 그 당시 자신의 일처럼 꼼꼼하고 친절하게 민원처리를 해준 공무원에 대한 고마움이나 감동을 언급한다. 자연스레 공무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는 구체적인 동기가 되었다는 것을 면접스피치 한다. 


4. 지원한 지역에 대한 관심 및 경험: 지방직 면접에서는 지원한 지역에 대한 구체적 관심을 드러내야 한다. 막연하게 말하기 보다는, 지원한 지역에 방문하여 좋았던 경험, 지역문화, 지역특산품, 지원한 지역의 행정정책 등 그 지역만이 가지는 고유한 강점을 언급하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드러낸다. 지역을 위해 자신의 업무역량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는 지원동기를 말한다. 


예시: 저희 집이 재건축 공사에 의해 이주하게 되면서 입주자 피해보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법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당시 담당 공무원께서 저희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세심하게 해결 방안을 제시해 주시고, 처리해 주셨습니다. 법학 전공으로 이론에 대해 공부하던 제게 담당 공무원분의 실전적인 실무 해결 방식이 인상이 깊었습니다. 담당공무원분의 도움으로 큰 도움을 받고 고마움을 느끼고, 전공을 살려 법 행정 공무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법무사 사무실에서 실전 행정 처리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각종 민원업무를 처리하면서 고객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눈높이 대민업무 역량도 길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과 국가를 위해 봉사하고 싶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기소개 스토리텔링 콘텐츠 예시


지원한 공무원 업무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내가 그 업무를 수행할 때 잘할 수 있는 강점이나 자신의 특기를 어필한다. 문제나 갈등 발생했을 때 문제해결 역량을 가진 사람임을 반드시 면접 스피치 한다.


예시: 컨설팅회사 재직당시, 저에게 처음 주어진 업무는 환경산업연구단지 입주기업 관련 환경 법률을 검토하는 것 이었습니다. 조금 광범위한 사업이다 보니, 실무적인 법률을 검토하는 것이 처음엔 너무 버겁고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법률 책부터 차근차근 정리를 했고, 난해한 법률 부분은 무료법률상담소, 교수님, 환경부에 전화를 걸며 문의를 하였습니다. 법률용어부터 행정절차까지 능동적으로 배우고 업무를 처리하면서 인허가, 배출, 처리, 방류, 수송 등 공정 프로세스 별로 체계화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발주사에게 만족스러운 평가가 있었습니다. 공무원이 되면 낯선 업무나 다소 어려운 프로젝트라도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봉사활동 스토리텔링 콘텐츠 예시 


공무원의 특성상 타인을 위한 헌신, 봉사를 발휘한 구체적인 자신의 경험을 어필하며, 향후 공무원이 되었을 때 발휘할 수 있는 공무원의 정신에 대해 면접스피치 한다.


예시: 대학시절 대학교 방송반 아나운서를 했던 저는 방송반 학우들과 함께 매주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낭독봉사를 하였습니다. 그 당시 한 명 한 명의 시각장애인들에게 듣고 싶

은 책의 내용을 물어보고, 책을 선정해 낭독해 주었습니다. 좋은 글을 낭독하는 과정에서 그분들이 원하고 필요한 것에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저의 작은 도움으로 활짝 웃으시고 기뻐하는 시각장애인과 함께 할 수 있는 낭독봉사로 봉사의 참된 의미도 깨달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공무원이 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대가없이 도움을 주는 봉사를 하고 싶습니다. 


면접자기소개 스피치는 체계적인 전략으로 자신감 있게 나아가는 실행만이 합격에 날개를 달아준다. 지금 이 순간, 고민과 방황보다는 나아간다는 마음으로 힘차게 실행한다면 당신의 염원과 목표를 반드시 이룰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