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채용설명회도 ‘라이브방송’으로 한다

산업·IT 입력 2020-10-16 16:21:35 문다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하이네켄코리아]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되며 채용설명회 장소도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다. 한 장소에 모여 자리를 잡고 앉아 채용에 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아닌, 사전접수를 통해 정해진 시간에 맞춰 집안에서 유튜브로 접속해 참여한다. 대면으로 물어보기 힘들었던 질문도 댓글창에 실시간으로 남겨 답변을 받는다. 이른바 ‘언택트(비대면)’ 시대가 불러온 온라인 ‘라이브’ 채용설명회로 기업과 취업준비생이 만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네켄코리아는 최근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APGP(Asia Pacific Graduate Program) 채용설명회를 유튜브 채널과 화상회의 시스템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주류업계 최초로 온라인 라이브 채용설명회로, 지원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현직자가 바로 답변을 해주는 실시간 Q&A 세션을 마련해 참가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유튜브를 통해서만 200여명이 넘는 지원자가 동시 접속했다.


또한 APGP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싱가포르 현지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현직자와 연결해 채용과정 및 프로그램의 장점 등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고, 마케팅팀에서 근무하는 현직자가 직무와 현장경험 등을 소개하며 취업준비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APGP 채용은 오는 27일까지 채용 사이트를 통해 서류접수가 진행되며, 온라인 테스트와 화상 인터뷰, 임원면접 등을 통해 인원을 선발한다. 모집 분야는 커머스 부서의 마케팅팀과 트레이드 마케팅팀이며, 최종 선발된 인원은 내년 7월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8일 김남구 한국금융지주 회장과 함께하는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유튜브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2020 채용설명회 토크온 라이브’에 출연한 김남구 회장은 취업준비생을 위한 강연을 마친 후 구직자와 질의 응답하는 자리를 가졌다. 오프라인 현장 및 온라인 댓글과 영상을 통해 접수된 학생들의 질의에 실시간으로 답하며 구직자들과 소통했다.

 

이번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사전에 현장참여 신청 학생 1068명 중 각 학교를 대표하는 16명이 현장에 참여했으며, 현장 참여가 어려운 참여자 2000여명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참여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하반기 공개채용을 통해 100여명 내외 신입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이달 22일 오후 5시까지 온라인으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하면 되고, 이후 AI(인공지능) 직무역량평가와 2차례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6일 하반기 신입 채용 정보와 합격 비법 등을 소개하는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해 채팅 기반의 실시간 질의응답 세션을 병행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와 모집 분야에 재직 중인 직원들이 지원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직접 답변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현대모비스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취업 전문 사이트인 ‘잡플렉스’를 통해 원하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했으며, 사이트에 접속 후 실시간 영상 링크를 통해 시청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온라인 채용설명회는 하반기 신입 채용의 주요 내용을 전하는 ‘채용정보집’과 현재 모집 분야에 재직 중인 직원들이 합격 비법을 전하는 ‘직무꿀팁박스’로 구성됐다. 재직자의 합격 비법과 업무 생활을 생생한 영상으로 전달해 글보다 영상 콘텐츠가 익숙한 MZ세대의 지원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2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 접수를 받고, 10월 중 서류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서류심사 후에는 10월 온라인 인적성 검사, 11 1차면저, 12 2차 면접 순으로 채용 절차가 예정돼 있다. 하반기 신입 채용은 R&D 핵심 분야 중심으로 진행된다.


신세계그룹의 e커머스 기업 에스에스지닷컴(SSG닷컴) 역시 지난 7일 하반기 채용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실시간 설명회가 진행되는 동안 채팅장을 통해 쌍방향 질문응답도 함께 이뤄졌다.

 

하반기 공개채용 과정 프로세스 및 면접 방식 등 지원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소개하고, 주요 직무별 회사 생활을 리얼하게 볼 수 있는 현직자 ‘브이로그(Vlog)’를 통해 현장감 있는 직무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또한 주요 직군인 상품기획자(MD) 및 마케터, 서비스기획 부문 파트너의 경험을 소개하는 인터뷰를 통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를 가졌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라이브를 통해 채용설명회를 진행해 본 것은 처음인데, 생각보다 많은 인재들의 관심과 뜨거운 반응에 놀랐다”며 “이번 온라인 라이브 채용 설명회에 보여준 관심에 감사와 책임감을 느끼며 앞으로도 미래 인재 양성에 중심을 두는 기업 가치 실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