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비용 부담 낮춘 지분적립형아파트 ‘문경금호어울림’ 공급

S경제 입력 2020-09-24 09:32:26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문경 금호어울림 제공

한국은행이 실시한 ‘8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주택가격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7월과 동일한 125로 집계되면서 20189월 당시의 128 이후 최고치 흐름을 이어갔다. CSI100을 초과하는 것은 향후 집값이 상승할 것이라 응답한 가구가 하락할 것이라 응답한 가구보다 더 많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결국 다수의 응답자가 계속된 집값 오름세를 전망했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 속 경상북도 문경에 새로운 형태의 아파트가 등장해 지역 안팎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 분양가와 세금 걱정 없는 지분적립형 아파트를 표방한 문경 금호어울림이다.


문경 금호어울림은 경상북도 문경시 신기동에 지하
2~지상 최고 204개 동, 364가구 규모로 개발된다.

 

전용면적 기준 59131가구 74117가구 84116가구 등 전체 가구를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중소형 면적대로 구성하고, 전용면적 59소형 가구에도 최신식 4베이 구조를 설계해 채광과 통풍, 공간활용을 극대화하는 등 혁신설계와 고품격 커뮤니티, 공유경제형 주거서비스 등을 도입해 주거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단지는 일반분양 아파트와 달리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청약통장 및 주택 소유 여부, 소득수준 등의 제약 없이 누구든 지분출자자(조합원)로 가입해 공급가의 20%에 해당하는 적립금 납입 후 입주가 가능하다. 청약통장과 주거비용을 아끼며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다.

 

이후 최대 8~10년까지 내 집처럼 거주하며 지분적립을 늘려가다가 퇴거 시점에 분양전환 여부를 결정하면 되는데, 거주기간 동안은 과세 기준인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고, 중도 양도 및 양수도 자유롭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단지의 출자자 모집을 주관하는 신기아름드리협동조합 관계자는 조합 가입 등의 절차에 대해 안정성을 우려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사업 진행 순서가 조금 다를 뿐 전체적인 진행방식은 일반 아파트 분양과 동일하다시행사인 나무산업개발이 일찌감치 사업예정부지에 대한 토지계약 및 사용승인을 100% 완료했고, 문경시청 도시과에 종상향 지구단위변경 신청도 넣은 상태다. 현재 진행중인 출자자 모집이 전체 가구의 70%를 달성하면 즉시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착공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계자가 밝힌 9월 현재 출자자 모집률은 48% 수준으로, 전용면적 84116가구는 벌써 모집이 완료된 상태다.

출자자들은 목돈을 부담하지 않고도 입지와 설계 모두 프리미엄급인 새 아파트에 장기간 자유로이 거주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신기동 일대의 미래가치에 따른 시세 차익을 눈여겨보는 분위기다.

 

한 외지 출자자는 가뜩이나 새 아파트가 귀한 문경에 브랜드 신축 아파트가 들어선다고 해 투자가치가 상당할 것으로 판단했다일반분양이었으면 1순위 당해 마감이 유력했겠지만 다행히 외지인에게도 기회가 열려 있어 전용면적 5984, 2개 타입에 즉시 출자했다고 전했다.

 

문경시는 현재 202112월 개통을 앞둔 중부내륙고속철도 문경역 일대의 역세권개발과 1975년 전성기 시절의 광부도시점촌 원도심의 영화를 되찾아올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굵직한 개발사업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쌍용양회 문경공장 일대에 국립산업과학체험관(예정), 실내종합촬영스튜디오 등 복합산업문화아카데미 취지의 근대화산업유산파크를 조성하고, 신기 제2일반산업단지 내 우수기업 유치 및 산업 활성화를 독려하는 등 지역경제의 신 성장동력 발굴에도 열심이다.

 

지역에서는 특히 서울 강남까지의 이동 시간이 최소 1시간 19분대로 줄어드는 중부내륙고속철도 개통을 지역가치 증대의 기대주로 지목하고 있다. 한 지역 관계자는 이미 전국 각지를 2시간 전후로 접근 가능한 사통팔달의 육상 교통망을 갖춘 문경이 고속철도망까지 확보하면 단번에 한반도 광역교통의 허브이자 허리경제권의 중추, 수도권의 대표적 위성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며 접근성이 향상되는 만큼 연 평균 5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 드는 문경새재와 전국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춘 전지훈련의 메카국군체육부대 등의 경제유발효과도 확대되리라 본다고 전했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호재 만발 도시, 경북 문경에 새로운 주거문화를 전파할 문경 금호어울림주택홍보관은 문경시 모전동에 마련돼 있다. 20213월 착공 예정, 20236월 입주 예정으로, 홍보관 현장을 방문하면 잔여 가구의 지분출자자로 즉시 가입이 가능하다. /유연욱 기자 ywyoo@sedia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