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1구역, 5섹터 분리해 공공재개발 추진

부동산 입력 2020-08-24 17:34:41 수정 2020-08-25 03:28:22 지혜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5섹터 특히 노후 주거시설 많아…낙상사고 위험도

정비구역 해제 후에도 지속해서 사업 모색

공공재개발 생각보다 사업성 좋아…"긍정적"

인근 상권과 상생하는 방식의 재개발 고민 중

"최근 거론된 지주택은 가능성 희박해"

한남1구역 일대. [사진=추진위]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서울 용산구 한남1구역이 구역 중 일부만 분리해 공공재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남1구역 재개발 추진위원회(이태원복합공공재개발을 추진하는 위원회, 추진위) 관계자들은 22일 서울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한남1구역 중에서도 주거시설이 밀집된 5섹터를 중심으로 공공재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남1구역은 지난 2017 3월 재정비촉진구역에서 해제됐다. 한남1구역의 최고 고도지구가 20%인 데다 재개발에 반대하는 상가 여론이 컸던 까닭이다. 당시 서울시는 이 구역이 이태원 상권을 끼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정비사업을 추진하기보다 상업시설을 운영하는 게 적절하다고 봤다.

 

하지만 한남1구역 추진위 관계자는사업이 좌초될 때에도 주거시설이 밀집된 5섹터에선 재개발 목소리가 높았다정비구역에서 해제될 때도 5섹터만 놓고 보면 반대하는 주민보다 찬성하는 주민이 더 많았다고 설명했다.


한남1구역은 5개 섹터로 나뉘었다. 그중에서 5섹터는 한남1구역의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가장 면적이 넓다. 북쪽으로는 퀴논길과 인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이태원 가구거리 직전까지다. 대로변과 인접하거나 상권이 형성된 다른 섹터와 달리, 5섹터는 도로 접근성이 떨어지고 노후화된 주거시설이 많은 곳이기도 하다. 관계자는 “5섹터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노후도가 심각하다 “오래된 집들이 많고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좁은 골목길이 많아 위험하다고 설명했다.

한남1구역 일대. [사진=서울경제TV]


추진위 관계자는정비구역에서 해제된 후에도 한남1구역을 어떻게 개발할 건지 용산구청에서 주민설명회를 열기도 했다며 사업 의지가 꾸준히 있었음을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2018년부터는 온라인 모임을 본격적으로 활성화하기 시작했고, 최근 공공재개발 이야기가 나오면서부터는 공공재개발 쪽으로 방향을 틀어 추진위를 꾸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진위 관계자는일각에서는 입지와 사업성이 좋은 한남뉴타운인데 왜 공공재개발을 택하느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하지만 정부가 제공한 청사진을 보니 공공재개발 사업성이 생각보다 좋다고 말했다. 특히 아직 제대로 된 추진위조차 결성되지 않은 한남1구역에는 사업 속도를 높이는 데 공공재개발이 큰 도움이 될 거라는 계산이다.

 

한남1구역 추진위는 현재 공공재개발을 위해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용산구청 등과 접촉 중이라고 전했다.

 

추진위 관계자는인근 상권과 상생하는 방식도 고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노후화된 5섹터를 재개발하게 되면 주변 상권도 살아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5섹터를 먼저 개발하게 되면 상가 쪽에서도 재개발을 원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거론됐던 지역주택조합 방식과는 선을 그었다. 관계자는지주택 이야기가 나온 건 주민들이 지주택을 잘 모를 때 한 정비업체에서 제안해서 나온 이야기라며현재로써는 지주택에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heyj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