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넷 무용론' 불거지자…예탁결제원, 시스템 구축 나선다

증권 입력 2020-08-04 15:05:12 이소연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옵티머스운용 사태 이후 예탁결제원 책임론 불거져

‘펀드넷’ 실효성 문제 제기 나와…“자산 코드 달라”

예탁결제원, 자산코드 동일 작업 후 펀드넷 활용 방침

“거래정보 투명성 제고 기대”…내년 상반기 도입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문제가 제기됐던 한국예탁결제원의 ‘펀드넷(FundNet)’ 시스템이 개선된다. 


3일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결제원)은 ‘펀드넷’을 통한 사모펀드 제도개선 지원사업 추진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펀드넷’은 펀드의 설정 및 환매·결제·운용지시·감독지원 등 업무를 실시간 처리할 수 있도록 2004년 예탁결제원이 구축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네트워크를 말한다. 


예탁결제원의 펀드넷 시스템은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불거지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예탁결제원에 대부업체 및 부동산 중개업체인 비상장 기업 사모사채를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변경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이를 예탁결제원이 그대로 수용해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입력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펀드넷’ 시스템의 무용론이 불거지기도 했다. 특히 지난달 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예탁결제원 펀드넷을 통해 운용사와 수탁사가 편입자산에 대해 동시에 체크를 했어야 했는데 펀드넷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다”며 “신탁재산 명세서하고 운용사의 자산명세서가 다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역시 “예탁결제원에 ‘정보 수집’이라는 특권을 부여한 것은 거래와 관련된 위·변조를 막으라는 의미가 있는 것인데, 이번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에 있어서 예탁결제원은 ‘사무관리사’라는 위치를 강조하며 책임을 전가했다”며 시스템을 갖추고도 활용하지 못한 점을 비판했다.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 구조 [자료제공=한국예탁결제원]

이 같은 여론에 대해 예탁결제원은 "옵티머스운용 사태에 있어서 펀드넷 활용과 사무관리 업무는 별개의 사안"이라며 "펀드넷은 비시장성자산이 많아 코드가 동일화되지 않았던 사모펀드에 활용되지 않고 있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사모펀드 자산 대조 등을 하기 위해 이번에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이라며 “시장참가자 간 펀드 자산정보를 상호확인할 수 있는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우선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자산운용회사(사무관리회사)와 수탁회사가 전송한 펀드 투자자산내역(자산명·자산코드·잔고 등 정보 포함)을 비교·검증함으로써 안정적인 잔고대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스템 본격 구축을 위해 우선 동일한 투자자산에 대해 시장참가자별로 자체 생성·관리하고 있는 비시장성자산 코드를 표준화하는 작업이 선행된다. 실제로 유동수 의원이 지난달 토론회에서 펀드넷의 무용론을 지적했을 당시 자리에 참석했던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모펀드에 편입된 자산에 부여된 코드가 모두 달라 펀드넷이 활용될 수 없었다”며 “펀드넷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코드 동일화와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고 답변한 바 있다. 

펀드넷 활용 세부 추진 일정 [자료제공=한국예탁결제원]

예탁결제원은 펀드 비시장성자산 표준코드 관리시스템과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내년 상반기 중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탁결제원 측은 “업무표준화와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는 막대한 노력과 적지 않은 비용이 요구되기에 자산운용업계의 자발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업계와 TF를 구성해 운영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축된 이후에는 사모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비시장성자산에 대한 운용지시 지원서비스와 해당 거래내역에 대한 상시감시 지원서비스 등도 제공할 계획”이라며 “비시장성자산 거래에 대한 표준화·자동화된 운용지시 지원시스템 구축은 시장참가자 간 거래정보의 투명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wown9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