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가공 바우처 지원 등 디지털 기반 혁신 생태계 조성 전념

S경제 입력 2020-07-29 14:18:38 유연욱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7월 17일 ‘AI데이터 가공 바우처’ 전문기관 간담회에서 산업 분야별 전문기관(공간정보산업진흥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 금융보안원, 한국문화정보원, 한국교통연구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담당자가 모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이현수 팀장 진행으로 디지털뉴딜을 위한 성공적인 협업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제공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데이터가공 바우처 지원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의 혁신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AI 데이터 가공 바우처지원 사업의 수요기업을 모집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공모를 진행한다.

 

'AI 데이터 가공 바우처 지원 사업'은 데이터가 필요한 수요 기업에게 바우처 형태로 AI 가공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1 창조기업, 예비창업자로, ‘AI 학습용 데이터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번 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

 

지원 규모는 587건으로, 건당 최대 7,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코로나 19 대응과 관련한 긴급 현안에 대해서는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대학연구팀, 병원도 지원할 있고 긴급 부문은 최대 100건까지 모집하며, 일반 부문과 동시에 지원할 없다.

 

상반기에 공모한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데이터 구매 가공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3.7 : 1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감된 있다.

이번 하반기 모집에는 ‘AI 데이터 가공 국한해 진행한다. AI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1 창조기업, 예비창업자의 AI 경쟁력을 높여주겠다는 취지다.

‘AI
가공이란 영상과 이미지와 같은 데이터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구축해 최적의 AI모델 도출을 위해 단계별로 검수와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조기 병변 조직을 진단하는 AI 솔루션을 개발할 , 환자의 엑스레이 이미지를 기계학습용으로 변환가공하여 고해상도의 이미지 데이터를 생성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이 AI 데이터 가공이라 있다.

 

바우처 신청은 데이터스토어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받는다.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데이터스토어를 방문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기업을 찾아야 한다. 매칭된 공급기업과 협의를 통해 수행계획서와 신청서를 작성한 , 오는 31일까지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 일자리 창출효과가 크라우드소싱 방식의 AI데이터 가공서비스 제공 기업과 매칭 최대 1점의 가점이 부여된다. 최종 선정되면 공급기업,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다자간 협약 맺고 4개월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수요에 안내하기 위해, 7 17() 10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산업 분야를 대표하는 16 전문기관과 함께 부처 협업을 위한 공론의 장도 마련한 있다.

 

더불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데이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보조금부정수급대응TF’ 신설하고 e-클린센터를 통해 정부지원금 부정수급 관련 신고를 수시로 접수하여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관리규정과 운영지침을 개정하여 수요공급기업의 부정행위 협약 대기, 사업보류 참여제재 협약 해지 요건을 강화하였다. 또한 허위수요를 적발하기 위해 수행계획서 내용의 유사성을 상호 대조하여 검토하는 다양한 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외에도 공급기업의 감리 범위를 데이터 가공부문에서 구매부문으로 까지 확대하고, 수요기업의 현장이행점검을 통해 데이터의 실제 사업 적용 여부를 확인하는 전반적으로 사업 점검을 강화한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데이터바우처 사업은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이 같이 만들어가는 사업으로, 건전한 데이터 활용문화 조성을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핵심인 데이터 댐의 마중물이 있도록 바우처 사업을 알차게 운영해 나갈 이라고 밝혔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