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풍동 지역주택사업 소송전…산넘어 산

부동산 입력 2020-07-24 20:02:08 설석용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주택 추진위, 용역업체 형사고소 조치

추진위 “용역 업체가 토지주에 의도적 접근”

용역 업체 “대행사 측과 이미 논의된 사항”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지구 일원. [사진=서울경제TV]

[앵커]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 풍동지구가 지난 4월 고양시로부터 지역주택 도시개발사업지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지난해 고양시에서 사업 허가를 내주지 않아 애태우던 곳이었죠. 순조로울 것만 같았던 이 사업이 최근 지역주택조합 측에서 토지매입 용역 업체를 형사 고발하면서 첫 삽도 뜨기 전에 또 다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어떤 일인지 설석용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지난 4월 지역주택조합(지주택) 도시개발사업지로 허가를 받은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 풍동지구.


11만여㎡ 대지를 매입하기 위해 모인 1,600여명의 지주택 추진위원회가 어제(23일) 토지매입 용역 업체를 형사 고소하는 등 잡음이 일고 있습니다.


추진위는 토지매입을 진행한 용역 업체가 의도적으로 토지주를 설득해 조합측 자금을 더 끌어들이려고 했다는 주장입니다.


[싱크] 일산 식사 풍동지구 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 관계자
“토지 매입의 용역사가 오히려 그 칼을 의뢰한 사람한테 겨눠서 사업을 못 가게 하려고 이런 행태를 벌이고 있는데 저희 조합원 1,632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토지매입 용역 업체는 이와 관련해 “이미 업무 대행사 측과 논의된 사항이라며 토지주들이 시세 차이에 따라 땅값을 더 요구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실제 해당 부지 토지주 44명 가운데 17명이 추진위 측으로 최근 계약해지 내용증명을 보냈습니다.


계약서상 ‘매매잔금을 구역지정 접수 후 최장 2년 이내에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조항을 근거로 삼았습니다.

그러면서 기존 계약가보다 3.3㎡당 50만~100만원 정도 높은 가격을 요구했습니다.


‘구역지정 접수’라는 용어가 법적 용어가 아닌 만큼 계약해지가 성립되는 기준점에 대한 해석을 두고도 법적 다툼이 예상됩니다.

서울경제TV 설석용입니다. /joaquin@sedaily.com


[영상취재 김서진 / 영상편집 김가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관련뉴스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