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산업부·생기원, ‘뿌리산업’ 육성 맞손

산업·IT 입력 2020-05-29 14:25:41 수정 2020-05-29 21:08:29 정새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TV]

[앵커]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민·관·연이 머리를 맞댔습니다. 첫 ‘3각 협력’을 통해 뿌리산업의 코로나19 피해을 극복하고 차세대 경쟁력을 키운다는 취지인데요. 보도에 정새미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용접 표면 전문 뿌리기업 동원파츠. 


반도체 부품인 ‘샤워헤드’를 국산화해 제조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은 346억 원에 달합니다.


이같이 주조와 열처리 등 6개 기술분야의 기초 공정을 담당하는 뿌리산업은 제조업의 근간이 되지만 인력과 자금난 등의 한계는 여전합니다. 


이에 지난 28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경기도 시흥 뿌리기술지원센터에서 ‘3각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낙규 생기원 원장이 참석했습니다.


뿌리조합 이사장들은 뿌리산업 전문 인력 교육센터 설립과 전용 정책자금 지원 등을 건의했습니다.


[인터뷰] 조덕형 / 동원파츠 대표 

“이 업계를 지망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서 ‘3D업종’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있지 않습니까. 이러한 이미지가 개선돼서 그런 토대를 정부나 매스컴에서 많이 마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산업부는 법령 개선과 예산 마련 등 뿌리산업 생태계 조성을 약속했습니다.


또한 중기중앙회는 지원 대상이 되는 뿌리기업을 발굴하고, 생기원은 기술 애로사항을 해소하며 현장 지원을 맡게 됩니다.


[인터뷰] 김기문 /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뿌리산업의) 중요성을 잘 인식 못하는 경향이 있어요. 산업부에서 직접 뿌리산업에 대한 사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거기에 대한 대책과 지원에 대한 부분들을 생기원과 함께 MOU를 맺는….”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등 새로운 변화 속 뿌리산업이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해낼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