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수리능력 학습법

JOB+ 입력 2020-05-26 07:50:02 수정 2020-05-26 15:03:48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이현정 위원 (NCS플러스 전문위원)

수리능력 대비의 중요성

코로나19로 미뤄졌던 공기업 채용 필기시험이 속속 시행되고 있다. 여러 기업의 시험이 짧은 간격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복수의 공기업 필기시험을 대비하는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이러한 시기적 특성을 고려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 영역과 공부법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수리능력은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가장 변별력이 큰 파트이다. 그리고 다른 영역에 비해 집중적으로 학습할 때 점수 향상폭이 가장 크고, 계산능력이나 문제파악능력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한 파트이다. 이러한 파트의 특성상 짧은 기간 동안 여러 공기업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수리능력을 중점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수리능력 평가의 의미와 구성

수리능력 평가는 직장생활에서 수리와 관련한 계산이나 데이터의 처리능력을 평가한다. NCS 모듈에 의한 분류를 보면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자료능력네 파트로 구분된다. 하지만 실제 출제되는 형식에 따라 유형별로 분류하면 응용수리자료해석두 파트로 구분할 수 있모듈형문항은 수리영역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

응용수리는 중·고등학교에서 다루었던 방정식,부등식에 관한 문제이다. 다루는 계산이나 공식 역시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문제의 배경이나 용어가 업무와 관련된 상황이 제시된다. 자료해석은 <>, <그림> 등으로 주어지는 수치자료들의 특성과 경향성을 파악하고 내용을 종합·분석·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PSAT의 자료해석 과목과 같다.

 

응용수리 유형의 공부법

응용수리 유형은 자료해석 유형보다 출제 비중이 낮은 편이다. 가끔 응용수리 유형은 전혀 출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반면 공부해야 하는 범위는 넓은 편이다. 그래서 심지어 응용수리를 배제하고 자료해석 유형만 공부하는 수험생도 있다. 하지만 같은 기업이라도 출제대행업체에 따라 얼마든지 출제 경향은 바뀔 수 있으며, 일부 공기업에서는 응용수리 유형이 수리능력파트의 절반가량 출제된 사례도 있다.

이렇듯 출제 비중에 비해 공부량이 많은 응용수리 유형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전반적인 수리능력점수 향상을 위해서 우선은 비율·비례, 관련 주제를 중점으로 공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그 이유는 첫 번째로 출제빈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권 공기업에서는 관련 주제가 필수적으로 출제된다. 두 번째 이유는 자료해석 유형과 연관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자료해석 문제의 상당수는 비율, 비례에 대한 해석 및 계산 문제로 이러한 주제를 공부해두면 자연스럽게 자료해석 유형의 파악과 계산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NCS수험서의 응용수리 문항 중 비율·비례 문제만 발췌하여 학습하는 방법은 확실한 점수를 얻는 공부법이다.

 

자료해석 유형의 공부법

자료해석 유형은 계산이라는 측면에만 중점을 두고 공부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계산이 빨라도 묻고 있는 대상에 관한 것이 아니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전체적인 자료의 특징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자료의 특징을 파악하려면 모든 문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기본 체크리스트를 검토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다.

첫번째, 문제에서 옳은 것, 옳지 않은 것 중 어떤 것을 묻는가?

두번째, 특별한 성질을 갖는 빈출 자료인가? 일반적으로 시계열자료, 누적자료, 분할표, 증감율자료, 순위자료 등 자주 묻는 내용이다.

세번째, 제시되는 자료는 절대자료인가 상대자료인가? 보통 단위나 자료의 제목에서 알 수 있다.

네번째 상대자료이면 상대자료의 기준점은 무엇인가?
다섯번째, 항목사이의 관계로 분할관계, 포함관계, 공유관계 등 항목의 이름이 복잡하게 주어지는 경우 이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섯번째. 발문, 각주에서 놓치지 않아야 할 조건이나 수식이다.

 

어느 정도 자료해석 문제를 접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러한 사항들을 체크하면서 물어볼 것이라고 짐작되는 대상들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정 수준의 계산력이 있다면 위와 같은 체크리스트만 파악해보는 훈련을 해 보는 것이 문항을 끝까지 풀어보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자료를 접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특히 실전에 대한 마무리 정리로 위와 같은 연습을 하면 실제 수험장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에 대한 빠른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


 

이현정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