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세운지구 이주 갈등…중구청 “협의체 구성한다”

부동산 입력 2020-03-16 09:48:26 수정 2020-03-16 10:24:32 지혜진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 중구 세운지구 전경.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서울 청계천·을지로 일대 개발사업 과정에서 제조업 종사자들이 내쫓길 위기에 처하자 중구청이 세운지구 상인들의 이주 대책을 논의할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청 관계자는 지난 13일 서울경제TV와의 인터뷰에서 “세운지구 상인들의 구체적인 이주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조만간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협의체에는 구청 관계자, 조정위원, 세입자, 시행자 등이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의체에서는 서울시가 내년 8월 영구 공공임대상가를 짓기 전까지 임시영업장을 마련하고 이주를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4일 서울시는 청계천·을지로 일대 제조업 종사자들을 위해 공공임대상가를 조성한다는 ‘세운상가 일대 도심 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세운지구 상인들과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등 시민단체는 서울시가 내놓은 대책이 미흡하다며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


이 와중에 시행사인 한호건설은 이 일대 상인들에게 빠른 사업추진을 위해 퇴거를 종용하고 있다.

세운3구역에서 영업 중인 정연정 신한정밀 사장은 “서울시가 도시재생 관련 대책을 내놓은 이후에도 한호건설로부터 소송장이나 공문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서울시와 지자체, 시행사가 모두 엇박자를 내고 있다. 대책을 내놨다고는 하지만 기조나 방향만 바뀌었지 실질적으로 상인들이 달라진 점은 없다”고 덧붙였다.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관계자 역시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상인, 토지주, 사업시행자, 전문가와 80차례 이상의 논의를 거쳤다고 했지만, 실제 상인과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 과장급 이상의 인사가 만난 횟수는 10차례도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번 협의체에서도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는 주장이다.


한호건설이 시행을 맡은 세운3-1·4·5구역 ‘힐스테이트 세운’ 공사 현장. [사진=서울경제TV]

 

시행사도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없어 손해를 입긴 마찬가지.

시행사인 한호건설 관계자는 “하루빨리 구체적인 대책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면서 “10~15년을 잡고 진행하던 사업이 지난 1년 사이 전면 재검토되면서 피해가 막대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오세훈 시장 때 시작한 사업이긴 하지만 재개발을 본격화한 건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후부터다. 하지만 서울시가 갑작스레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면서 무작정 행정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미 대책을 내놨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인허가 관련 부분은 구청 담당이고 서울시는 큰 틀에 대한 발표를 맡는다”면서 “자세한 사항은 구청이 현재 시행사와 협의 중인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세운지구 상인들은 이주 일정을 비롯해 분양가까지 책정해 대책을 마련해야 상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heyj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