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시장 거점 구축…연간 25만대 생산

산업·IT 입력 2019-11-26 19:23:52 정새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대자동차와 인도네시아 정부 관계자들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음. 사진 왼쪽부터 바흐릴 라하달리아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장,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이원희 현대차 사장. [사진=현대자동차]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현대자동차가 약 15억5000만달러(한화 약 1조8300억원)을 투자해 인도네시아에 아세안 지역 공략을 위한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현대차는 26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 아이르랑가 하르탄토(Airlangga Hartarto) 경제조정부 장관, 바흐릴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투자조정청장,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 부회장, 현대차 이원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부와 현지 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철저한 아세안 전략 모델 개발을 위해 사전에 별도 조직을 구성하는 등 본사와 인도네시아 현지 간 상품개발부터 양산까지 긴밀한 협업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또 현지에 최적화된 제품 출시를 위해 국내 부품사와 현지 부품사 간의 기술 제휴를 추진하는 등 현지 부품사의 기술 역량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생산, 판매 체계에서의 변화를 꾀한다. 현대차는 소비자의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하는 '주문 생산 방식(BTO)'을 적용할 예정이다. 주문 생산 방식은 소비자들은 제품 사양을 주문 시 선택할 수 있고 생산자는 재고 관리 비용 등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판매 방식의 변화도 모색한다. 현대차는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인 옴니 채널(Omni Channel)을 현지 최초로 도입하고 선도적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고객 중심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옴니채널은 '모든 것, 모든 방식'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유통 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을 합성한 단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해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구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대차는 전국적 딜러망도 조기에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1년 하반기 공장 가동 시점에 맞춰 고객 접근성,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100여개의 딜러망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고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또 IT 기술에 익숙한 젊은 층 공략을 목표로 음성 명령, 차량 제어, 차량 내 쇼핑 등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 중심의 상품 차별화 요소를 적극 발굴, 현지 맞춤형 사양 개발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아세안·태평양 지역에서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을 담당할 아태권역본부를 신설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공장과 현대차 베트남 생산 합작법인(HTMV)과의 시너지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현대차는 지난 2017년 베트남 탄콩(Thanh Cong) 그룹과 함께 연 6만대 수준의 반제품 조립(CKD) 공장을 운영 중이다. 해당 공장은 내년 하반기 10만대까지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차는 아세안 지역 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바탕으로 시장 내 입지 강화도 도모하고 있다. 동남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업체인 '그랩(Grab)'에 투자해 실증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그랩에 코나 일렉트릭 200대를 공급한 데 이어 인도네시아에서도 그랩과의 전기차 파트너십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 미래 인재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현지 사회공헌 활동에도 박차를 가한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 육성, 우수 유학생 초청, 정비기술 학교 설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