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4차 산업혁명 대비 기업·조합 연결해야”

경제·사회 입력 2019-09-24 20:30:23 양한나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계를 직접 만나 중소기업 활력 제고에 나섰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소··장 기업 육성, 화학물질의 등록·평가에 관한 법률인 화평법과 화학물질관리법인 화관법 규제 완화 등을 논의했습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과 조합 간의 연결의 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5개월 만에 박영선 장관과 마주앉은 중소기업계가 현장의 어려움을 쏟아내며 업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우선, 일본 수출규제 등에 대응하기 위해선 대기업과의 상생협력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습니다.

대기업이 중기 개발제품을 구매해 국산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판로 확보, 세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평재 / 표면처리조합 이사장

실질적인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위해서는 판로 확보가 중요한 만큼 대기업이 중소기업 개발 세제지원 동반성장지수 가점 부여 등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

 

이와 함께, 전폭적인 규제 완화도 건의했습니다.

 

··장 국산화를 위해서는 화학물질의 유해성 자료 확보와 등록 책임을 기업에 지우는 관련법부터 빗장을 풀어야 한다는 겁니다.

화평법과 화관법 같은 규제 강화로 비용 부담 등 영세 중소업체는 대응이 쉽지 않다며 화관법 취급기준 유예기간을 추가하고, 시설개선자금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외에도 업계에서는 스마트공장의 확산을 위한 고도화·표준화, 조합 전용 공동사업자금 지원 등을 건의했고, 박영선 장관은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며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화답했습니다.

또한, 박 장관은 인공지능(AI)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에 대한 지원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박영선 / 중기부 장관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활용과 분석을 지원하기 위한 제조 데이터 센터 플랫폼구축과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위한 개방형 경쟁 플랫폼확산, 자발적 상생기업(자상한 기업)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해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jjss1234567@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