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림·쌍방울, 독립운동가 후손·국제평화대회 후원 등 민족기업 행보 ‘눈길’

증권 입력 2019-08-06 13:33:36 수정 2019-08-06 14:46:14 배요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3차례 걸쳐 총 177위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국내 봉환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 국제대회 2년 연속 후원

서울 무학동 본사·전국 대리점에 대형포스터 부착

김성태 회장 “애국심이 우리기업 원동력”, “대한민국 대표 토종기업으로서 책임감 느껴”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이 70여년 만에 고국으로 봉환되는 모습./사진제공=아태평화교류협회

최근 일본의 무역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크레인 및 특장차 제조업체 ㈜광림과 내의류 제조·유통기업 ㈜쌍방울이 일본의 식민 지배로 피해를 입은 독립운동가의 후손을 지원하는 등 민족기업으로서의 책임을 실천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림과 쌍방울 두 회사는 일본의 수출규제 이전부터 강제징용 피해자 유골봉환을 비롯해 평화국제대회 후원, 항일운동가 후손 초청 행사, 교포 3·4세 학교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이와관련,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같은 민족기업으로서의 광림과 쌍방울의 다양한 지원 활동을 ‘국민참여 기념사업’으로 선정했다.


광림과 쌍방울은 지난해부터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의 유골봉환 사업을 하고 있는 아태평화교류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행사를 후원 중이다. 아태평화교류협회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일제 강제동원 희생자 진상과 실태조사를 통해 강제동원 희생자 유해 발굴, 유골 수습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 3차례에 걸쳐 총 177위의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을 국내 봉환, 안치했다.


아울러 두 회사는 아태평화교류협회가 주최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후원하기도 했다. 지난 7월 26일 필리핀에서 열린 ‘2019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는 북한을 포함한 11개국의 참가자들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자행한 강제동원 및 납치연행, 일본군 성노예 범죄에 대해 강력한 규탄 메시지를 발표하고 상호 협력을 도모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행사에 참석한 리종혁 북한 단장은 ‘강제동원의 아픔 그리고 평화’라는 세션발표를 통해 “일본은 단순한 경제보복이 아닌 일제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불복 하는 것”이라며 “이는 과거 죄악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식민지 지배의 향수를 자극해 전쟁 가능한 국가를 실현하고 군사대국화로 가기 위한 속심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왕족인 나시모토 다카오 나시모토미야재단 이사장은 “일본 정부는 피해를 본 국가와 국민들 앞에 진솔하게 사죄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라며 진심으로 사과를 전했다.


이와함께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인 김용수 할머니는 무대에 올라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때 체결 된 ‘위안부 합의’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밝히며 여전히 과거를 인정하고 있지 않은 아베 정부를 강력하게 성토했다. 행사에 참석한 11개국 참가자들은 공동 발표문을 통해 “일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의 보복을 강력히 규탄하며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 책동을 저지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 선언했다.


이어 광림과 쌍방울은 지난해 국제대회 참가를 위해 방한한 항일운동가의 후손20명을 초청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으며 내의 500여 세트를 전달했다. 또 지난 3월에는 재일동포 연합단체인 ‘우리하나’를 초청,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들의 3·4세 후손들이 고향 땅을 방문할 수 있도록 후원하고 교포 3·4세들이 다니는 도쿄 제3소학교와 학생들에게 3억원 상당의 물품과 기금을 전달했다.


두 회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직원들의 애국심 함양과 민족기업으로써의 행보를 이어나가기 위해 서울 무학동 본사와 전국의 각 대리점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를 기리고 우리의 역사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는 대형 포스터를 부착하고, 직원들과 함께 애국캠페인을 벌이는 등의 민족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 할 예정이다. 


김성태 광림·쌍방울 회장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반성하고 있지 않는 일본 정부의 만행과 최근 벌어진 수출 규제,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불합리한 행태를 보면서 대한민국의 대표 토종기업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애국심이 우리의 원동력이다. 일본에 강경으로 대응하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 모든 임직원들과 전국의 대리점들이 한 목소리로 지지에 나선다면, 위기를 잘 넘기고 더 강한 대한민국의 모습을 세계에 보일 수 있을 것” 이라고 의지를 나타냈다.


 /배요한기자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