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혁신 소외계층에 과할 정도로 신경써야”

금융 입력 2019-05-24 13:47:26 고현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손병두(사진) 신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혁신에서 소외된 계층에 과할 정도로 신경을 써야 한다”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24일 취임 인사차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향후 활동 방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혁신 성장은 현재 전 정부적 화두로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라면서 “다만 혁신에만 너무 치중하면 소외되는 분들을 궁지로 몰아갈 수 있으므로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신경을 쓰지 않으면 무게 중심이 잡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핀테크와 금융혁신을 향한 경주에서 혁신의 승자들이 패자를 이끌고 함께 걸어야 한다”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전날 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최 위원장은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거나 소외되는 분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그분들의 사회적 충격을 관리하고 연착륙을 돕는 것, 혁신의 빛 반대편에 생긴 그늘을 함께 살피는 것이 혁신에 대한 지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손 부위원장은 이런 측면에서 “자영업자와 한계채무자의 채무조정 문제를 더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당분간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는 고령층이나 장애인 문제 역시 지원 대상으로 설정했다.
그는 “혁신 과정에서 피해를 보는 계층에 대한 고려가 없으면 결국 혁신 성장의 발목을 잡게 될 것”이라면서 “이는 정부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과제”라고 부연했다.
금융혁신에 대해선 “다행히 금융 부문에선 혁신으로 피해를 보는 계층이 대형 금융사인 경우가 많다”면서 “카드사 등 금융업계가 위협감을 느낄 정도로 혁신이 잘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현정기자 go8382@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