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하나… 전국 버스노조 쟁의조정 신청 “결렬 시, 내달 15일 총파업”

경제·사회 입력 2019-04-29 11:03:34 수정 2019-04-29 11:11:07 이소연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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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제 시행 앞두고 인력·임금 문제 해결 요구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 결의문/사진제공=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 홈페이지

서울을 포함한 전국 234개 노선버스 사업장 노동조합이 29일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한다. 쟁의조정이 결렬되면 노조는 내달 15일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자동차노련)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국 버스 운전기사들이 오늘(29일) 동시에 쟁의조정을 신청한다”며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5월 15일 버스 운행이 멈춘다”고 밝혔다.


쟁의조정 신청에 참여하는 노조는 전국 버스 사업장 479곳 가운데 234곳 소속이다. 이들 인원은 4만1,280명, 차량은 2만138대에 달한다. 이 가운데 서울시 버스노조 조합원과 차량은 각각 1만7,735명, 7,552대다.


핵심은 주 52시간제 시행이다. 노선버스는 오는 7월 1일부터 주 52시간제 시행에 들어가는 ‘특례 제외 업종’에 속한다. 특례 제외 업종은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노동시간 제한 특례가 적용되지 않는 21개 업종을 가리킨다. 노조는 주 52시간제 시행을 위해 인력을 충원하고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감소 문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이 문제를 두고 노사 양측은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자동차노련은 이날 쟁의조정 신청에 이어 다음 달 8일에는 파업 찬반 투표를 할 계획이다. 자동차노련은 “노동시간 단축에 따라 인력 1만5,000여명의 채용이 필요함에도 작년 7월 이후 채용 인력이 1,250명에 그쳤다”며 “사업주와 지방자치단체가 어떤 대책도 내놓지 못하는 상황에서 버스 파행 운행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버스 요금이 동결된 상황에서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대폭 삭감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사 간 교섭이 한계에 부딪힌 상태”라며 “지자체가 요금 동결에 따른 재정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소연기자 wown9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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