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버리, 국내에서도 신약개발 원천기술 ‘TSDT 플랫폼’ 특허

증권 입력 2019-04-16 15:10:33 이소연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호주·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특허 등록 성공

세포막 전송 펩타이드 (aMTD) 병든 세포 안으로 및 약리물질을 전송하는 모습 (사진=셀리버리)

셀리버리는 신약개발 원천기술 ‘TSDT 플랫폼’이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셀리버리 측은 “2년여 심사 끝에 신약개발 원천기술인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TSDT)에 대한 신규성과 진보성이 인정돼 한국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고 전했다. 이어 “특허 등록이 완료된 TSDT 플랫폼 기술과 이를 적용한 세포막 투과 펩타이드 aMTD는 셀리버리의 신약개발 원천 플랫폼 기술”이라며 “유럽연합 27개국 포함 전 세계 주요국 33개국에 특허 출원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심사가 가장 까다롭고 등록이 어려운 미국에서 지난 달에 특허 등록에 성공한 것에 이어 한국에도 등록이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특허를 포함해 셀리버리가 보유한 원천 플랫폼기술 특허는 작년 5월 취득한 호주특허, 지난 3월에 취득한 미국특허 등 총 3건이다. 이미 특허 심사가 진행 중인 일본과 유럽연합, 중국, 캐나다에서도 특허 등록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셀리버리 측은 “이번 한국 특허에서는 다양한 약리물질의 신약후보물질화(化)를 가능케 해주는 aMTD 136종 서열뿐만 아니라, aMTD 펩타이드를 만들어 내는 제조방법까지 모두 권리범위를 인정받았다”며 “이는 셀리버리 기술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조방법에 대한 권리까지 획득했기에 플랫폼기술 특허로는 최고 수준의 강력한 권리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셀리버리는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개발 중인 췌장암·파킨슨병·고도비만 치료후보물질 등 30여건의 특허가 미국과 유럽연합을 포함한 주요국에 별도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다. 회사는 이번 원천기술의 추가 국내 등록으로 파이프라인들의 빠른 IP 획득을 예상하고 있다. 


회사 측은 “플랫폼기술 특허를 기반으로 다양한 약리물질을 대상으로 다수의 기술이전 계약 체결을 가능할 것”이라며 “글로벌 제약사들과 라이센싱 협의 시 유리한 입장에서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소연기자 wown9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