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매니저 수익률 공개…“큰 도움 안돼”

증권 입력 2019-03-18 15:49:33 수정 2019-03-18 19:44:24 김성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금융감독원은 최근 ‘간이투자설명서 및 펀드클래스 명칭 개편안’을 발표하고 그동안 개인투자자들은 알 수 없었던 개별 펀드매니저의 수익률도 공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취지는 좋지만 이미 펀드 수익률도 공개되고 있어 투자에 큰 영향을 주지를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오히려 수익률 뿐만 아니라 다른 조건들을 함께 살펴 보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성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재 개인투자자들은 펀드별 수익률만 알 수 있지만, 앞으로는 개별 펀드매니저의 수익률도 알 수 있게 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간이투자설명서 및 펀드클래스 명칭 개편안’을 공개하고 ‘운용 중인 펀드 수’·‘펀드 운용 규모’·‘학력’ 등만 명시됐던 펀드매니저 정보란에 ‘운용 수익률’·‘운용 경력’ 등을 넣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오는 10월부터 펀드매니저의 최근 2년 수익률과 해당 운용사의 전체 수익률·경력 연수 등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수익률 공개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투자에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기관 투자자들은 전부터 펀드매니저별 수익률을 알고 있었고, 개별 펀드의 수익률도 모두 공개된 상황에서 펀드매니저의 수익률을 따로 공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히려 투자자들이 수익률만 보고 투자하지 않도록, 펀드 정보를 보다 알기 쉽게 만든 다른 개편안에 더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개편안을 통해 펀드 위험 등급·투자 전략·비용 등 투자 판단에 필수적인 정보를 간이투자설명서 첫 면에 집중 기재하도록 강제하기로 했습니다.

어려웠던 펀드 명칭과 클래스 등도 알기 쉽게 한글로 바꾼 이름을 함께 적도록 했고, 펀드 운용에 얼마가 드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1,000만원 투자시 실제로 내는 예상 금액을 기재하도록 할 방침입니다./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영상편집 소혜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