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총파업 가결…꼬이는 ‘조선 빅딜’

산업·IT 입력 2019-02-19 17:43:00 수정 2019-02-19 17:43:41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조선 빅딜’이 암초를 만났다.
대우조선 노조는 19일 현대중공업 인수와 관련 파업할 수 있는 쟁의권을 얻었다.
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마감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투표에 참여한 대우조선 노조원 92%가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는 총파업 돌입 시기를 추후 결정할 예정이며 일단 점심시간을 이용한 반대 집회(20일)와 산업은행 상경 투쟁(21일), 전체 조합원 상경 집회(27일) 등을 계획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4년간 구조조정으로 3만5,000여명이 일자리를 잃은 상황에서 동종업체 매각으로 당장은 아니더라도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을 가장 우려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 이어 최종구 금융위원장까지 양사의 수주 물량이 충분하다면서 “추가적인 인위적 구조조정 필요성이 없다”고 밝혔음에도 이런 우려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에 반대하며 오는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대우조선 인수가 구조조정 등을 동반할 우려가 있고, 조선 경기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동반부실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며 인수에 반대해온 만큼 쟁의행위를 찬성하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같은 날 ‘2018 임금 및 단체협상’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도 벌인다. 만일 대우조선 인수 문제가 임단협 투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사측으로서는 최악의 상황이 된다.
지역 정계와 노동계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도 현대중공업에 부담이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거제시당 등 4개 정당과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이날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방적인 매각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우조선이 인수되면 부산·경남 조선 기자재 생태계가 무너지고 지역경제도 함께 몰락할 것”이라며 “거제지역 정치권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고민하고 연대해 이번 졸속 매각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금속노조는 조선업종노조연대, 민중당 김종훈 의원,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는 주체 당사자인 노동조합을 완전히 배제한 밀실 협상”이라며 매각 중단을 요구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