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실무회담 ‘2단계’ 가능성…美의제협상팀 순차출발 할 듯

경제·사회 입력 2019-02-19 08:45:00 수정 2019-02-19 08:45:56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번주 중으로 예상돼온 의제조율 협상이 2단계에 걸쳐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18일(현지시간) 전해졌다.
워싱턴 외교가 등에 따르면 미국 측 의제 실무협상팀 가운데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부차관보 등이 1차로 17일 미국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실무협상 미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특별대표는 20일께 출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웡 부차관보는 지난 6∼8일 비건 특별대표의 ‘평양 담판’ 당시 함께 방북한 바 있다.
워싱턴 외교가 안팎에서는 이르면 19일께(베트남 현지시간) 일단 보다 낮은 단계의 실무급 협상에서 1차로 의제를 사전조율한 뒤 이번주 후반 비건 대북 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 특별대표간 실무회담이 순차적으로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비건 특별대표가 20일쯤 워싱턴DC를 떠난다고 하면 ‘비건-김혁철 라인’은 일정상 빠르면 22일께 가동될 수 있다.
웡 차관보의 협상 파트너로는 의전 협상 등을 위해 지난 1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일행에 포함돼 취재진에 포착된 박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일 가능성이 거론된다. 박 부위원장은 지난달 17∼19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김혁철 특별대표와 함께 워싱턴DC를 찾은 바 있다.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준비가 의전 등 로지스틱스(실행계획)와 의제로 나뉘어 투트랙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의제 협상이 ‘낮은 급의 실무 조율→특별대표 간 회담’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흐름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미국 측은 보다 실무회담 시점을 앞당기길 희망했으나 북측이 ‘확답’을 빨리 주지 않은 게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시간상 촉박함 등을 고려할 때 정상회담 이전에 ‘하노이 선언’ 합의 문안이 말끔하게 정리돼 결론이 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비건 특별대표는 지난 6∼8일 김혁철 특별대표와의 ‘평양 담판’에 대해 협상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입장을 나누는 자리였으며, 이번 주 본격적인 조율에 들어간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난제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정 합의를 할 수 있다면 가능성은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