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드론 띄워 토지 조사… 일자리도 창출

부동산 입력 2018-09-20 15:32:00 수정 2018-09-20 19:09:05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정부가 토지조사에 드론을 활용하면서 조사기간을 단축시키고 일자리도 만드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중 100만가구에 달하는 공공주택 공급을 약속했는데요. 이 중 75만가구를 책임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측량, 현황조사 등에 드론을 띄우면서 공공주택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정창신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기도 수원의 한 개발 현장.
바람을 가르며 드론이 하늘로 날아오릅니다. 지상 150m 높이에서 촬영을 시작하자 사진이 지상으로 전송됩니다.
땅 면적 80만㎡의 경우 1,500여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이렇게 찍은 사진은 지적도면과 겹쳐져 면적측정, 주택, 비닐하우스 등 현황 조사에 활용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최근 토지, 건물 등 보상을 위한 조사에 드론을 띄우고 있습니다.

[인터뷰] 호영기 / LH 보상기획단 부장
“보상업무에 드론과 측량을 융합한 촬영 사진도면을 활용하면 그동안 수작업에 의존했던 면적 측정 등 기본조사업무를 대체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정부는 2022년까지 100만가구의 공적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주거복지로드맵을 내놓고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LH는 이 중 75만가구를 책임지고 있어 보상업무의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

드론과 측량기술의 융합을 위해 LH는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 협업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경북 영천하이테크 지구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사업지 기본조사에 드론을 활용하니 기존 수작업 대비 1개월 정도 조사기간이 단축돼 3개월 내 조사가 완료됐습니다.
드론 사진을 활용해 현장방문이 필요 없어졌고, 지적측량을 의뢰하지 않고도 해당 면적을 측정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효과를 확인한 LH는 드론을 활용한 기본조사를 전국 사업지구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올 하반기엔 신혼희망타운 16개 사업지구의 기본조사에 드론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매년 30여개 지구에 드론을 띄우고 업무는 민간에게 위탁한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이를 통해 약 180여명의 일자리도 새로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정창신입니다. /csjung@sedaily.com

[영상취재 김경진 / 영상편집 소혜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