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당국 알고 보니 美 금리인상 속도에 초조해졌나

금융 입력 2018-06-19 16:42:00 수정 2018-06-19 19:08:15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최근 올해 금리인상 횟수가 예상보다 많을 것임을 시사해, 국내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커졌죠.
미국 기준금리 영향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하면 국내 시중은행의 대출금리도 올라 가계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는 탓인데요.
그간 가계부채 부실화 가능성은 없다고 자신하던 금융당국과 한국은행도 이전보다는 초조해진 모양새입니다. 정훈규기자입니다.

[기자]
“가계부채 문제가 폭발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금리 인상기 가계부채 부실화 우려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했던 말입니다.
빠른 증가 속도는 문제가 있다고 봤지만, 부실화 가능성엔 자신 있게 선을 그은 겁니다.
그러나 지난 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예상보다 빠른 금리인상을 시사하자 이전보다 걱정이 커진 모양새입니다.
이주열 총재는 오늘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버티기가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 총재는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이후 최근까지 “완화적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이번엔 “통화정책 완화 정도 추가 조정 여부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압박이 커져 새삼 가계부채가 우려된 탓인지 어제 저녁엔 은행장들과 만나 관련 논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대출 증가 속도 잡기에 집중하던 금융당국은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를 억제하는 방향으로 관심을 확 돌렸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앞으로 은행 대출금리의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코픽스 금리 등을 주요 지표로 지정해 법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금융감독원은 깜깜이 대출금리를 뜯어고치겠다며 사실상 원가 공개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현재 은행들은 대출금리를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로 나눠 공시하고 있습니다.
당국의 세부 공시 방안이 확정되면 앞으로 은행들은 우대금리와 목표이익률, 업무 원가 등 가산금리 항목을 공개해야 합니다. 서울경제TV 정훈규입니다. /cargo29@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