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 마이웨이…직원·점포 늘리고 소매금융 강화

금융 입력 2018-05-25 17:28:00 수정 2018-05-25 19:07:55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은행권은 정부 정책이나 시장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은행별로 영업전략에 큰 차이가 없는데요.
수협은행이 최근 대출 등에서 타 은행들과는 정반대의 전략을 보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은행권이 인원 감축과 점포 축소도 수협은행과는 거리가 멀다고 합니다. 정훈규기자입니다.

[기자]
가계부채가 포화 상태에 이르고 정부도 생산적 금융을 주문하고 있어, 최근 은행권에서는 하나같이 기업금융이 화두입니다.
이 가운데 개인 고객을 중심으로 한 소매금융 강화에 나선 Sh수협은행의 행보가 눈길을 끕니다.
금리 경쟁력을 높이고 우대 조건을 단순화한 상품들이 무기입니다.
수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전용상품인 Sh으뜸모기지론은 우대금리를 적용할 경우 여전히 연 2%대 금리를 제공합니다.
다른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연 5%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은 것과 비교하면 파격적인 셈입니다.
이번 달 출시한 신용카드는 캐시백 조건에서 전월 이용실적을 제외했습니다.
또 지난달에는 모바일을 통해 금리 혜택을 높인 잇자유적금을 출시했는데, 20일 만에 3만좌를 돌파하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인터뷰] 박해영 부장/ Sh수협은행 디지털금융부
“은행권 적금상품으로는 최고 4%라는 고금리임에도 불구하고, 우대금리 조건이 단순하고 은행지점 방문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서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점이…”

수협은행이 소매금융에 힘을 집중하는 이유는 그간 특수은행 이미지에 갇혀 취약했던 일반 고객 저변을 넓히기 위함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시중은행들의 여신 중 소매금융 비중은 40~50%에 달하는 반면 수협은행은 20%대로 낮습니다.
일반 고객 넓히기가 목표인 만큼 부족한 오프라인 영업망도 더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 120여 곳인 점포를 올해 140곳 수준으로 늘리고, 채용과 희망퇴직도 전체 직원 수 순증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최근 은행권이 직원과 점포를 줄여나가는 것과는 반대인 셈입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영상취재 장명석/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