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벌적 손해배상제로 대리점 분야 갑질 막는다

금융 입력 2018-05-24 18:45:02 SEN뉴스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공정위 대리점 단체 구성권·손해배상제도 도입
대리점 갑질 정조준… 불공정 근절방안 발표
공정위 의류업 시작으로 대리점 갑질 실태조사
3년 계약 보장·판촉비 분담 등 표준계약서 보급

공정거래위원회가 대리점 갑질을 막기 위한 방안을 내놨습니다.
앞으로 대리점들은 본사의 불공정 행위에 대항할 수 있도록 단체 구성권이 생기고, 본사에게 피해를 본 대리점들은 공정거래위원회를 거치지 않고도 직접 법원에 해당 행위 중지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 본사가 대리점에게 제품 구입을 강제하는 등 ‘보복 조치’를 할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제도가 적용됩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같은 ‘대리점거래 불공정 관행 근절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지금까지 공정위는 신고가 들어온 사건 위주로 조사에 나섰지만, 앞으로는 여러 차례 신고가 들어온 업체는 직권 조사를 통해 엄중히 제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올 하반기부터 업종별 실태조사에 나설 방침인데, 우선 지난해 분쟁조정 신청이 가장 많았던 의류업을 첫 조사 대상으로 정했습니다. 의류업은 대부분 매출을 본사에 의존하고 있는 전속거래 형태가 많아 불공정행위 발생 위험이 크고, 로드샵 형태 대리점이 많아 본사의 인테리어 개선 강요 행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공정위는 또 거래 관행 개선을 위해 업종별로 대리점 권익보호에 필요한 거래조건을 표준대리점 계약서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최소 3년 이상의 계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내용과 인테리어·판촉 비용을 일정 비율 분담하도록 하는 조항 등을 표준계약서에 담을 계획입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