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 23일 회의서 비정규직 등 새 참여주체 6명 확정

산업·IT 입력 2018-04-19 18:47:34 고현정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노사정위원회가 23일 회의를 열고 비정규직 등 새로운 사회적대화기구의 참여 주체를 최종 확정합니다. 노사정위는 이날 새 대화기구의 참여 인원, 의사결정 방식 등도 매듭지을 전망입니다. 고현정 기잡니다.

<기자>
노사정위원회가 이르면 다음주 월요일인 23일 제3차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열고 새롭게 탄생할 새 사회적대화기구의 구성원을 확정합니다.
그동안 노동자·사용자·정부·공익 대표 각 2명씩 총 1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던 최고결정 위원회에 비정규직, 청년, 여성, 중견,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표가 각각 1명씩 참여하게 되면서 최고의결기구의 구성원은 6명 늘어난 16명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세종로 포럼에서 “새 사회적대화기구에 중견,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이 대표권을 가지고 들어오게 됐다“며 ”오는 23일 3차 노사정회의를 열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가 구성되면) 이들의 목소리가 바로 대통령에게 가는 직통 코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새 사회적대화기구 구성은 대기업 위주의 민주노총, 경총 등으로 구성된 기존의 노사정위 주체가 현재의 노동시장, 산업환경을 대변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만큼 비정규직, 중소기업 등 새로운 참여자를 포함시킴으로써 사회적 대타협과 경제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취지입니다.
또 23일 열릴 3차 회의에서는 새로운 사회적대화기구의 의사결정 방식 그리고 의제별 위원회 구성 등 주요 사안에 대해서 확정지을 방침입니다.
특히 의사결정방식의 경우,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라는 특성상 만장일치 방식인 전원합의체 방식일 가능성이 높으나, 의결 정족수에 대한 논의 역시 열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난 노사정 2차 회의에서 새 사회적 대화기구의 명칭은 ‘경제사회노동위원회’로 확정한 바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고현정입니다./고현정기자 go8382@sedaily.com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