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년’ 유주현 건설협회장 “적정공사비 확보 위해 총력”

부동산 입력 2018-03-05 16:08:41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안전 대한민국 위해 건설환경 조성 노력
종합건설업 시공범위 확대 등 성과 올려


지난 2일 취임 1년을 맞은 유주현 대한건설협회 회장이 “새 정부의 복지와 노동자 위주 정책, 강력한 부동산 시장 규제, 연속되는 건설현장에서의 안전사고 등으로 건설산업과 건설업계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유주현 회장은 지난 1년간의 성과 중 올해 정부 SOC 예산을 지난해 국회 논의과정에서 증액시킨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밝혔다. 유 회장은 “올해 정부 SOC 예산을 국회 제출 예산액보다 1.3조원 증액된 19조원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했다”면서 “이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역대 최고의 증액 사례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는 국회토론회, 합동긴급 기자회견 등 여론조성과 유관기관 건의를 통해 SOC 예산이 축소되면 서민일자리 감소,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가경쟁력 마저 저해시킬 우려가 있음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그는 “건설업자의 무등록 건설업자에 의한 시공으로 발생하는 건축물의 안전사고와 품질저하 문제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건축주의 직접시공범위를 축소해 종합건설업체의 시공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으로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을 이끌어 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중점 추진 사업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한 건설문화 혁신, 4차 산업혁명 성장 기반마련, 공정한 건설산업 생산체계 구축, 회원사 경영활동 지원 내실화 및 서비스 확충이라는 4대핵심 추진 전략을 세웠다”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건설환경 조성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특히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해 정부·지자체·발주기관·국회 등 관련기관 설득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그는 “원가에도 못 미치는 공사비는 공공시설물의 안전사고를 유발시키고, 품질을 떨어뜨려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