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간 200억원 기부… 미래에 투자하는 박현주 재단

산업·IT 입력 2018-02-27 16:37:00 수정 2018-02-27 19:13:22 김성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미래에셋박현주재단 17년간 장학사업·사회복지활동
‘해외 교환 장학금’ 통해 장학생 4,500명 이상 지원
박현주재단, 청소년 대상 인재육성 프로그램 제공
박현주 회장 누적 기부액, 200억원 달해

[앵커]
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이 오는 4월 결산 주주총회 이후 받을 배당금 전액을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박 회장은 2010년부터 올해로 8년째 배당금 기부를 이어오고 있는데요.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을 통해 올해로 11년째 인재육성을 위한 해외 교환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는 박현주 회장은 앞으로 사회공헌기금과 장학생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성훈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시 은평구의 아동복지시설 꿈나무 마을에는 특별한 벽화가 있습니다.
수영하는 사람들과 바닷속 풍경을 담은 이 벽화는 지난 2016년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의 장학생들이 그린 것입니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설립 이래 17년간 다양한 장학사업과 사회복지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한 ‘해외 교환 장학금’을 통해 4,500명 이상의 장학생이 미국·중국·독일 등 45개국에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습니다.
또 장학생 쉐어링데이(Sharing Day)를 기획해 선배 장학생들이 해외 파견을 앞둔 신규 장학생들에게 국가별 멘토링을 해주고, 장학생들이 재단을 통해 받은 도움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함께 봉사활동을 하는 시간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장학생들은 매년 연탄배달·희망가방 제작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앞서 소개한 벽화도 이 봉사활동으로 완성됐습니다.

[인터뷰] 이문주 / 미래에셋박현주재단 팀장
‘교환학생은 한 학기 내지 두 학기의 해외 교환 활동을 하는 짧은 프로그램인데요, 현지에서 체류를 하고 나서 본인의 진로라든지 목표를 구체적으로 찾아서 현지에서 취업활동을 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학생들의 꿈과 미래에 지원이 된 것 같아서 뿌듯하고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교육의 기회는 공평해야 한다’는 기조 아래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연 2회 전국 지역아동센터 이용 청소년 대상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문화탐방’ 프로그램과 도서지원 사업, 문화체험활동비 지원 사업 등이 있습니다.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은 지난 2000년 박현주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설립했습니다.
박 회장은 재단 활동뿐만 아니라 스스로 기부에 앞장서고 있는데, 2010년부터 7년간 자신의 배당금 전액을 기부해왔으며 올해도 16억원 가량의 배당금 전부를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박현주 회장의 누적 기부액은 200억원에 달합니다.
박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따뜻함을 잃어서는 안된다”며 “사회공헌기금 및 국내외 장학생 규모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영상취재 장명석 /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