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규 IBK證 대표 “中企에 1조 지원·상장 도전할것”

증권 입력 2018-01-11 16:38:00 수정 2018-01-11 18:55:30 김성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정책 자금·민간 자본 매칭 통한 펀드 설립 계획
“올해 코넥스·코스닥에 각각 6개 기업 상장 목표”
“자본증자 등으로 PBR 올려 임기 내 상장 도전”
“유효고객수·고객관리자산 두 배로 늘릴것”



[앵커]
김영규 IBK투자증권 신임 대표가 오늘 신년간담회를 열고 중소기업 지원 확대와 상장 추진에 대한 계획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고부가가치사업 확대로 유효고객 수와 고객관리자산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는데요. 김성훈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인터뷰] 김영규 / IBK투자증권 대표이사
“중소기업 지원 규모를 1조원으로 늘리겠다. 중소·중견기업 발굴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

[기자]
지난해 12월 취임한 김영규 IBK투자증권 대표는 오늘 신년 간담회를 통해 현재 연간 5,000억원 수준인 중소기업 지원액을 1조원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성장금융·한국벤처투자 등 정책금융기관과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이며, 정책 자금과 민간 자본 매칭을 통한 모험자본 펀드를 만들 계획입니다.
또 중기특화증권사로서 올해는 코넥스와 코스닥 시장에 각각 6개 기업을 상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SPAC상장과 우회상장을 통한 자금 공급 방안도 준비중입니다.

김 대표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IBK투자증권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IBK기업은행과의 연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은행과 협업해 올해 최대 6개의 복합점포를 신설하고 증권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스탁라운지’를 운영해 고객 수를 늘리고 자산관리(WM) 부문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복합점포와 스탁라운지에는 퇴직자를 재고용, 배치해 인력 운용과 직원 복지를 모두 해결할 방침입니다.

IBK투자증권 상장 계획도 내놨습니다.
김 대표는 “상장요건은 2012년부터 갖췄지만 주가순자산비율(PBR) 등이 미진해 실질적 효과가 나는 상장을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자본증자·일반공모 등의 방법으로 PBR을 끌어올려 임기 내에 상장에 도전하겠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입니다.
김 대표는 또 “기업금융과 상품개발, M&A·사모펀드 등 고부가가치사업 확대로 임기 내에 유효고객 수와 고객관리자산을 지금의 두 배인 5만명, 70조원으로 늘리겠다”는 포부도 밝혔습니다.
/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영상취재 오성재 /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