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 신규 공공택지 개발… 수급 숨통 트이나

부동산 입력 2018-01-10 18:57:00 수정 2018-01-11 10:46:08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강남권 집값 상승을 겨냥해 다주택자 금융규제, 청약제도 개편 등 수요규제에 초점을 맞춰온 정부가 서울 주택공급 계획을 밝혔습니다. 그동안 시장주의자들은 공급부족이 집값 급등을 야기한다며 규제보다는 공급확대를 주장해왔는데요. 이에 대응해 정부가 서울 지역 공공택지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보도에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어제(9일) 국토교통부가 서울 집값 안정을 위해 서울 내에서도 신규 공공택지를 적극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박선호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이곳에는 신혼희망타운과 공공임대, 공공분양을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 택지를 매각해 민간분양을 하게 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겁니다.

하지만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작년 6월 취임식에서 “아직도 이번 (주택시장) 과열 양상의 원인을 공급부족에서 찾는 분들이 계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CG)
부동산 시장주의자들이 꾸준히 제기해온 주택부족론을 정면으로 반박한 겁니다. 이들은 서울엔 새로 주택을 지을 땅이 없고 개발 여력도 제한돼 만성적인 공급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정부가 서울 주택 공급에 나설 것이란 소식에 벌써부터 강남 내곡동, 우면산 일대 등이 공공택지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시 등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신규 택지를 확보할 예정”이라면서 “구체적인 입지에 대해선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부동산 업계에선 “결국 다주택자들을 옥죄는 수요규제책만으론 서울 집값 잡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공급 확대 카드를 꺼낸 것 아니냐”고 내다봤습니다.
실제로 정부는 작년 8·2부동산 대책을 통해 고강도 수요규제 대책을 쏟아냈지만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서울 아파트값은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부동산114 조사에 따르면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은 8·2대책 이후 올해 첫주(1월 5일 기준)까지 5.75% 올랐고, 재건축을 제외한 일반 아파트값도 같은 기간 3.65% 상승했습니다.(CG)

서울에서 아파트를 ‘사두면 오른다’는 심리가 여전한데 정부가 새 아파트 공급에 나서면서 집값이 안정될지 주목됩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영상편집 김지현]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