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에도 생보사 저축보험 이율 부동자세

금융 입력 2017-12-13 18:54:02 정훈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공시이율 은행 예·적금보다 기준금리 반영 늦어
저축보험 이율 2% 중반… 여전히 은행 예·적금 대비 높아
최저보증이율 기준금리 인상에 역행할 가능성
생보업계, 10년 이상 장기로 금리하락 예상

지난달 말 한국은행이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한 지 보름이 지났지만, 생명보험업계의 저축보험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습니다.
공시이율은 보험회사가 고객에 주는 이자로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지만, 은행 예·적금에 비해 반영속도가 늦다는 게 업계 설명입니다.
공시이율에는 시중금리와 자산운용수익률 등도 함께 반영되는데, 보험사들의 자산은 대부분 장기 채권이라 금리 인상이 반영되기까지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 금리연동형 저축보험 공시이율은 2.5% 수준으로 여전히 은행 예·적금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만큼, 내년 초부터나 생보사 별로 공시이율에 금리 인상을 반영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현재 10년 초과 상품 기준 0%대인 최저보증이율은 금리 인상과 상관없이 추가로 내려갈 가능성마저 제기됩니다.
최저보증이율은 공시이율이 아무리 떨어져도 고객에게 이 정도 이율은 주겠다는 약속입니다.
당장 금리가 오르고 있지만, 장기상품을 취급하는 생보업계는 10년 이후 추가적인 금리하락을 예상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0/250

0/250